▲ 케인의 돌파를 태클로 방해하는 코시엘니(아래)

[스포티비뉴스=이종현 기자] 양 팀의 치열한 '북런던 더비'에서 아스널이 웃었다. 아스널은 토트넘 홋스퍼를 시종일관 압도했다. 비결은 '전진압박'과 수비 헌신이다. 

아스널은 18일 오후 9시 30분 영국 런던의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18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12라운드 토트넘과 경기에서 2-0으로 이겼다. 손흥민은 교체로 투입돼 16분 뛰었다. 

양 팀 모두 3-4-2-1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다. 베스트11의 컨디션은 아스널이 좋았다. 토트넘의 위고 요리스, 델리 알리, 해리 케인는 부상 이후 복귀 경기였다.

아스널은 메수트 외질과 알렉상드르 라카제트가 각각 독일, 프랑스 유니폼을 입고 맹활약했다. 컨디션이 좋았다. 

아스널은 홈에서 강하게 압박했다. 전방 스리톱 라카제트, 알렉시스 산체스, 외질의 라인이 높았다. 중원 미드필더 그라니트 자카와 애런 램지가 토트넘의 후방 빌드업을 책임질 무사 뎀벨레를 적절하게 방해했다. 

아스널의 전진압박이 좋았다. 토트넘의 후방 빌드업이 무너졌다. 전반 5분 라카제트의 전진압박이 효과를 봤다. 에릭 다이어의 전진 패스가 라카제트의 다리에 걸리면서 위협적인 찬스를 잡았다. 라카제트의 무리한 마무리가 득점 기회를 날렸다.

전반 26분에도 슈팅까지 이어지지 않았지만, 산체스가 토트넘 수비수 다빈손 산체스를 압박하면서 백패스를 만들었다. 라카제트가 백패스를 낚아 채 1대 1 기회를 잡을 뻔했는데, 요리스 골키퍼의 대응이 좋았다. 

전반 36분 아스널의 선제골은 역습에 이은 세트피스가 만든 득점이지만, 전반 41분 두 번째 득점은 크리스티안 에릭센을 압박해 수비를 방해한 게 주효했다. 이후 엑토르 벨레린의 침투 패스, 라카제트의 크로스를 산체스가 개인 기술로 마무리했다. 

전진압박으로 경기를 유리하게 이끌었지만, 아스널의 수비가 단단했다. 스리백의 슈코드란 무스타피와 로랑 코시엘니가 특히 돋보였는데, 가로채기와 공줄볼 경쟁, 태클 모두 깔끔했다. 토트넘의 '주포' 케인의 마지막 슛이 패트르 체흐까지 도달하는 경우는 적었다. 아스널 수비가 사전에 차단했다. 

아스널은 '전진압박'과 수비 헌신이 '북런던 더비' 완승을 이끌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