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버풀 선수단.
[스포티비뉴스=정형근 기자] “20년 동안 회자될 역사적인 경기다.” (리버풀 위르겐 클롭 감독)

맨시티의 ‘무패 행진’이 끝났다. 맨시티는 15일(한국 시간) 영국 리버풀 안필드에서 열린 2017-18시즌 프리미어리그 23라운드 리버풀과 경기에서 3-4로 졌다. 리버풀은 맨시티 공략에 어떻게 성공했을까. 통계 전문 ‘옵타’는 리버풀이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을 밝혔다.   

◆맨시티 아구에로 고립…더 브라위너의 '패스 차단' 

세르히오 아구에로는 이번 경기가 열리기 전 5번의 안필드 방문에서 단 한 골도 넣지 못했다. 리버풀은 아구에로를 침묵시키는 데 또다시 성공했다. 아구에로는 90분 동안 리버풀의 페널티박스 안에서 볼 터치를 단 4차례만 했다. 유효 슈팅은 한 개도 없었다. 

리버풀은 아구에로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태클을 시도했다. 아구에로는 다른 선수보다 많은 10번의 태클을 당했다. 이는 리버풀이 케빈 더 브라위너의 볼 배급을 차단한 결과이기도 하다. 더 브라위너는 그동안 안필드에서 강했다. 그러나 이날은 평소와 달랐다. 더 브라위너는 맨시티의 전방 공격수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더 브라위너는 이 경기 전까지 아구에로에게 18번의 찬스를 만들어 줬다. 다른 맨시티 공격수와 비교해 2배 이상 많은 수치이다. 그러나 이번 경기에서는 단 한 번의 찬스도 만들지 못했다. 더 브라위너가 기회를 만들지 못한 리그 4번째 경기였다. 

◆엄청난 활동력…리버풀 엠레 찬의 수비력

더 브라위너를 궁지에 빠뜨리는 데 가장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 선수는 엠레 찬이다. 엠레 찬은 중원을 굳건히 지키며 부상으로 빠진 버질 반 다이크의 공백을 메웠다. 엠레 찬은 가장 많은 6번의 태클 성공과 2번의 볼 차단에 성공했다. 옵타가 엠레 찬의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 미드필드 지역에서 엄청난 활동력을 보였다. 엠레 찬은 맨시티의 공격이 리버풀의 페널티박스로 향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했다. 

◆맨시티를 당황시킨 ‘강한 전방 압박’

맨시티는 리버풀의 강한 전방 압박에 고전했다. 맨시티가 내준 4골 가운데 3골은 수비 진영에서 볼을 뺏긴 게 빌미가 됐다. 알렉스 옥슬레이드 체임벌린의 선제골과 사디오 마네의 세 번째 득점, 모하메드 살라의 네 번째 득점은 전방 압박을 통해 이뤄졌다. 

리버풀은 전체 라인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당황한 맨시티는 경기 내내 실수를 했다. 맨시티가 수비 진영에서 기록한 33번의 패스 미스는 올 시즌 다른 원정 경기보다 50%나 더 많은 수치이다, 리버풀의 압박을 뚫지 못한 맨시티는 결국 리그 첫 패배를 기록하며 전승 우승의 꿈이 사라졌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