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팀추월 7~8위전 연습에 참여한 김보름(왼쪽)과 노선영 ⓒ 엽합뉴스 제공

[스포티비뉴스=강릉, 조영준 기자]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 큰 파문을 일으킨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대표 팀이 멤버 변화 없이 팀추월 7~8위전에 출전한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은 21일 "여자 팀 추월 7~8위 전은 준준결승에 출전한 선수들이 그대로 나간다"고 전했다.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준준결승에는 김보름(25, 강원도청) 노선영(29, 콜핑팀) 박지우(20, 한체대)가 출전했다.

이들은 지난 19일 열린 팀추월 준준결승전에서 출전한 8개 팀 가운데 7위에 그쳤다. 이들은 준결승 진출에 실패했지만 문제는 그 다음부터 일어났다. 레이스를 펼치던 여자 대표 팀은 김보름과 박지우가 속도를 내며 앞서갔다. 노선영은 이들을 따라오지 못했고 김보름, 박지우와 노선영의 거리를 점점 멀어졌다.

결국 노선영은 두 선수보다 뒤늦게 결승 지점에 도착했다. 이 장면을 본 많은 이들은 '왕따 논란'이 일어났고 김보름과 박지우는 네테즌들의 악플에 시달렸다.

백철기 감독과 김보름은 20일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런 경기가 나온 것은 사전에 충분히 약속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보름도 "저는 6바퀴 가운데 3바퀴를 책임져야 한다. 기록을 내기 위해 속도를 냈고 결승 지점에 도착했을 때야 (노)선영 언니가 뒤처진것을 알았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가던 선수로 한 명이 뒤처진 것을 리드하지 못한 점은 제 책임이 크다. 억울한 점은 없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논란은 더 커졌고 김보름과 박지우는 큰 상처를 입었다. 누구보다 마음 고생이 심했던 노선영은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못했다. 백철기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대표 팀 감독은 목표인 4강 진출을 위해 필요한 기록을 위해 선수들이 앞서게 됐다. 이를 얘기하려 했지만 경기장의 큰 응원 소리 때문에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냉랭했다고 알려진 선수들의 관계와 분위기에 대해 그는 "사실 처음에 어려웠던 것은 사실이다. 처음 와서 선수들이 호흡을 맞추려 노력했다. 강릉 도착해서는 컨디션이나 모든 면에서 화합하고 잘 지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선영은 SBS와 인터뷰에서 "서로 훈련하는 장소도 달랐고 만날 기회가 없었다. 분위기도 별로 좋지 않았다"며 반박했다.

이 사건이 파장은 한층 커졌다. 이런 상황에서 이들은 21일 열리는 팀추월 7~8위전에 나서야 했다.

과연 김보름과 노선영이 함께 출전할지에 귀추가 주목됐다. 21일 오후 경기가 열리는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는 노선영이 먼저 나타났다. 그는 혼자서 가볍게 몸을 풀었고 이후 김보름가 박지우가 나타나 함께 스케이팅 훈련을 했다.

이들은 훈련에 집중했고 선수들의 분위기는 파악할 수 없었다. 준준결승에서 논란의 경기를 펼친 팀추월 대표 팀은 7~8위전에 출전할 명단을 발표했다. 애초 노선영 대신 박승희가 나선다는 전망도 있었다. 그러나 준준결승과 똑같이 김보름-노선영-박지우로 결정됐다,

7~8위 결정전에서는 특정 선수를 뒤로 떨어뜨려 놓는 레이스는 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이 '비온 뒤 굳어지는' 경기력을 펼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청와대 국민 청원(김보름, 박지우 퇴출과 빙상경기연맹의 엄중한 처벌)에는 50만이라는 역대 최다 추천 수가 나왔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