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 출전한 최다빈 ⓒ 연합뉴스 제공

[스포티비뉴스=강릉, 조영준 기자] 한국 여자 피겨스케이팅의 간판 최다빈(18, 수리고)이 평창 올림픽에서 김연아 이후 올림픽 최고 성적을 냈다. 프리스케이팅과 총점에서 개인 최고 점수를 받은 그는 김연아(28) 이후 처음으로 올림픽 10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최다빈은 23일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68.74점 예술점수(PCS) 62.75점을 합친 131.49점을 받았다.

21일 열린 쇼트프로그램 점수 67.77점과 합친 총점 199.26점을 기록한 최다빈은 국제빙상경기연맹(ISU)가 인정한 종전 프리스케이팅 개인 최고 점수인 128.45점(2017년 세계선수권대회)을 넘어섰다.

최다빈은 출전 선수 24명 가운데 17번째로 경기를 펼쳤다. 현재 중간 1위를 달리고 있는 그는 8위를 확보하며 김연아 다음으로 올림픽 10위권에 진입하는 업적을 남겼다.

또한 총점도 종전 개인 최고 점수인 191.11점(2017년 세계선수권대회)을 경신했다. 그는 처음 출전한 올림픽에서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 그리고 총점 개인 최고 점수를 모두 갈아치웠다.

또한 김연아 이후 올림픽 여자 싱글에서 처음 10위권에 진입하는 성과도 거뒀다. 지금까지 김연아 이외 올림픽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낸 여자 싱글 선수는 곽민정(24)이다. 그는 2010년 밴쿠버 올림픽에서 13위에 올랐다. 2014년 소치 올림픽에 출전한 김해진(21, 이화여대)은 16위를 차지했다.

김연아 외에 아직까지 올림픽에서 10위권에 진입한 여자 싱글 선수는 없었다. 최다빈은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에서 완벽한 경기를 펼치며 톱 10 확정이라는 쾌거를 이룩했다.

21일 열린 쇼트프로그램을 마친 최다빈은 "평소에 했던대로 등수나 점수는 신경 쓰지 않고 제가 준비한 것을 모두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쇼트프로그램에서는 많이 긴장했다. 그래서 프리스케이팅은 한층 편안하게 하고 싶다"는 말도 남겼다.

올 시즌 최다빈은 뜻하지 않은 모친상과 컨디션 저하 그리고 부츠 문제로 고생했다. 그는 지난해 말까지 스케이트 부츠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최후의 방법으로 선택한 것은 '짝짝이 부츠'였다. 오른쪽 스케이트는 2년 전, 왼쪽은 1년 전에 신었던 것을 선택한 최다빈은 점프 감각을 되찾았다. 올 시즌 신었던 것 중 가장 편하다고 말한 그는 컨디션도 점점 회복했다.

지난달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ISU 4대륙선수권대회에 출전한 그는 시즌 베스트를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다. 이런 상승세는 올림픽까지 이어졌다. 다섯 살때 언니를 따라 스케이트를 신고 빙판을 질주하던 한 소녀의 꿈은 13년 뒤 현실로 이뤄졌다.

앞서 출전한 김하늘(16)은 개인 최고 점수인 175.71점을 받으며 선전했다.

▲ 최다빈 ⓒ 연합뉴스

최다빈 롱 프로그램 - 닥터 지바고

최다빈은 올 시즌 프리스케이팅 곡을 세 번이나 바꿨다. 2017~2018 시즌을 위해 그가 처음 준비했던 롱 프로그램은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에 나오는 'I feel Pretty'였다. 그러나 곧 프로그램 교체를 결심했고 세계적인 안무가 데이비드 윌슨의 작품인 안톤 브로르자크의 '집시의 노래'를 선택했다.

중요한 올림픽을 눈앞에 둔 최다빈은 과감한 결정을 내린다. 지난 시즌의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2016~2017 시즌 롱 프로그램인 모리스 자르의 '닥터 지바고'로 돌아갔다.

최다빈은 지난해 2월 올림픽이 열리는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4대륙선수권대회 프리스케이팅에서 '닥터 지바고'를 연기했다. 이어 열린 삿포로 아시안게임에서는 '닥터 지바고'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최다빈은 한국 피겨스케이팅 사상 처음으로 동계 아시안게임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 섰다. 최고 성적을 냈던 시기에 연기했던 '닥터 지바고'는 연기하기에 한층 편했다.

최다빈은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 출전 선수 24명 가운데 17번째(3그룹 다섯 번째)로 빙판에 등장했다. '닥터 지바고'의 선율에 맞춰 경기를 시작한 최다빈은 첫 과제인 트리플 러츠 + 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였다. 최다빈은 첫 번째 트리플 러츠를 뛰었지만 후속 점프를 시도하지 못했다. 출발은 다소 불안했지만 이어진 트리플 플립과 더블 악셀 + 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는 실수 없이 해냈다.

플라잉 카멜 스핀과 스텝 시퀀스로 한숨을 돌린 그는 트리플 루프와 트리플 러츠 + 더블 토루프 + 더블 루프도 성공시켰다.

후반부에 배치된 단독 트리플 살코는 후속 점프로 더블 토루프를 넣어 뛰는 임기응변도 발휘했다. 첫 콤비네이션 점프 실수를 조금이라도 만회하기 위해서다. 마지막 점프인 더블 악셀도 개끗하게 뛴 그는 마지막 과제인 레이백 스핀으로 프로그램을 마무리 지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