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드래곤즈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수원, 조형애 기자] KEB하나은행 2018 K리그1(클래식) 1라운드, 수원삼성 vs 전남드래곤즈 3줄 요약.

1. 공격 앞으로 수원, 조직력 앞세운 전남…전반 45분 '순간 삭제'

2. '달라진' 전남, 무서웠던 후반…극장골 2-1 전남 승

3. 4년 만에 개막전 승리…결국 전남의 몫

▲ 수원-전남 선발 라인업 ⓒ스포티비뉴스

◆ 공격 앞으로 수원, 조직력 앞세운 전남…전반 45분 '순간 삭제'

개막전 승리가 따르지 않는 게 벌써 3년째. 수원삼성과 전남드래곤즈는 각별한 각오로 2018시즌 첫 경기에 임했다. 안방에서 경기를 맞는 수원은 보다 공격적으로 나섰다. 염기훈 데얀 바그닝요를 공격진에 앞세웠고 윤용호까지 선발로 기용했다. 서정원 감독은 "좋은 경기 보이기 위해서 앞쪽에 무게를 뒀다"고 했다.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로 시즌을 시작한 수원과 달리 첫 공식 경기를 가지는 전남. 앞선 수원 경기를 보며 나름의 '빈틈'을 찾았다. 유상철 감독은 "공격적으로 나오다보니 뒷공간이 많이 남는다"면서 헛점을 노릴 것이라 했다.

유상철 감독도 인정하는 "좋은 팀". 수원은 보다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점점 주도권을 쥐었다. 데얀과 바그닝요가 마치 투톱처럼 공격에 앞장섰고 윤용호의 연계도 빛났다. 풀백 크리스토밤은 높은 위치까지 공격에 가담했다. 수원은 위협적인 기회를 수차례 가졌다. 윤용호 연계에 이은 데얀의 슈팅을 시작으로 15분에는 데얀의 터닝슛이 27분에는 윤용호 백힐 패스에 이은 염기훈 슈팅까지 나왔다.

전남도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지난 시즌 최다 실점(69) 팀은 없었다. 유상철 감독도 "개선이 많이 됐다"고 했고, 경기에서도 몸을 던지는 수비로 버텼다. 여기에 날카로운 크로스, 중거리 슈팅이 나오면서 수원을 위협했다. 골은 없었지만 전반 45분은 박진감이 넘쳤다.

◆ '달라진' 전남, 무서웠던 후반…결국 극장 골로 2-1 승리

말그대로 '순간 삭제'가 된 전반. 후반도 순식간에 시간이 흘러갔다. 흐름은 대등했지만 전남의 패기가 후반 초중반을 물들였다. 초반부터 번뜩였던 박준태와 완델손이 위협적인 장면을 연신만들어냈다. 14분여 완델손 슈팅은 전남의 기세를 보여주는 순간이었다. 곧 수원은 교체 카드를 썼다. 전반 김은선 부상으로 일찌감치 선수 교체를 단행했던 수원의 두 번째 카드. 그는 임상협이었다. 이후 전남도 맞대응했다. 박대한을 뻬고 보다 공격적인 이유현을 투입했다.

와르르 무너지던 지난 시즌 전남이 아니었다. 좁은 공간에서 볼을 잘 풀어나오면서 주도권을 잡았다. 결국 선제골도 전남에서 나왔다. 완델손의 날카로운 프리킥이 이기제 머리를 맞고 그대로 골망을 흔들었다. 노동건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 넘어간 흐름은 이기제 한 골로 막판 다시 불타 올랐다. 골을 터트리면서 마음의 짐을 털어냈다. 그리고 K리그 최고 100개 도움 기록도 쓰여졌다. 염기훈이 기록의 사나이가 됐다.

하지만 최재현이 막판 헤더 골을 터트리면서 승점 3점을 안겼다.

◆ 4년 만에 개막전 승리…결국 전남의 몫

수원은 전남에 최근 강했다. 최근 3번은 내리 이겼다. 하지만 이번엔 쉽지 않았다. 프리시즌을 통해 조직력을 가다듬은 전남이 수원을 힘겹게 했다. 결국 4시즌 만에 개막전 승리는 전남에게 돌아갔다. 수원은 또다시 개막전 승리를 놓쳤다. 2015시즌, 2016시즌 패배로 시즌을 시작했고 2017시즌은 무승부가 첫 리그 성적이었다. 그리고 2018시즌도 패배가 적혔다.

◆ 경기 정보

KEB하나은행 2018 K리그1(클래식) 1라운드 수원삼성 vs 전남드래곤즈, 2018년 3월 1일 오후 2시, 수원월드컵경기장.

수원 1(0-0)2 전남

득점자: 완델손 70'(공식기록, 이기제OG 정정), 이기제 84' 최재현 90'

수원(4-3-3): 노동건; 이기제 조성진 구자룡 크리스토밤; 최성근(김종우 79') 윤용호 김은선(조원희 38'); 염기훈 데얀 바그닝요(임상협 60') /감독: 서정원

전남(4-3-3): 이호승; 최재현 양준아 가솔현 이슬찬; 유고비치 박준태 한찬희; 완델손C 하태균(김경민 78') 박대한(이유현 61') /감독: 유상철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