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족은 없다' 최강희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전주, 유현태 기자] "조직력에서 만들어야 할 부분이 많다."

전북 현대는 1일 '전주성'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시즌 KEB하나은행 K리그1(클래식) 1라운드에서 울산 현대와 맞대결을 펼쳤다. 전북은 개막전에서 2-0으로 승리했다.

최강희 감독은 "홈 개막전을 승리하게 돼 기쁘다. 쉽지 않은 경기였고 이미 예상했다. 홈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이겨야 한다는 자신감, 집중력을 끝까지 가져서 승리할 수 있었다. 팬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드린다. 선수들에게 고맙다"면서 경기 소감을 밝혔다.

승리를 위해 투톱을 내세우고 4-4-2 포메이션을 펼쳤다. 전반전 아드리아노-김신욱 조합의 호흡은 다소 삐그덕거렸지만, 후반전 교체 투입된 이동국이 해결사로 나서면서 승리를 품에 안았다. 최 감독은 "경기력이나 운영, 조직력에서 만들어야 할 부분이 많다. 김신욱-아드리아노 조합은 훈련이나 경기가 많지 않아 더 맞춰야 한다. 이동국은 매 경기 후반에 들어가도 골을 넣어주고 자기 할 일을 다한다. 초반에 나가도 상관 없지만, 교체로도 활약을 하고 있어서 괜찮다. 주중 경기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조직력을 더 끌어올려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투톱을 볼 수 있을까? 최 감독은 "4-4-2하고 4-1-4-1, 4-2-3-1에 따라 경기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이번 경기처럼 미드필드 싸움에서 불리할 수 있지만, 특징 있는 세 선수가 있어서 홈에서 적극적으로 경기할 생각"이라면서 상황에 따라 4-4-2 포메이션을 쓸 생각을 밝혔다.

일단 스쿼드 각각의 강점은 확인했다. 각 포지션별로 최적의 조합과 최상의 컨디션인 선수를 찾아야 하지만, 결국은 시간이 해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드필더 이재성 - "이재성은 팀에서는 당연히 중앙에 서야 한다. 4-4-2를 썼을 때 수비 밸런스를 고려하거나, 사이드에서 중앙으로 오면서 좋은 것을 만들 수 있다. 세밀성이 부족해서 좋은 찬스를 못 만들었다. 사이드와 중앙 모두를 쓸 계획이다. 되도록 중앙에 쓰겠지만, 투톱을 쓸 때는 조금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다."

공격수 아드리아노,티아고 - "아직 동계 훈련을 연습 경기를 같이 못했다. 훈련으로 극복하려고 하지만, 경기를 치르면서 조직력을 높여야 한다. 티아고, 아드리아노도 팀에 늦게 합류해, 만족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선수들이 적응하기 위해서 열심히 하고 있고 시간이 흐르다보면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5월까지 이기는 경기를 해야 한다."

골키퍼 송범근 - "신인 선수가 무실점했다는 게 중요하다. 경기 경험을 쌓다보면 신체 조건이나 능력을 갖고 있는 선수다. 계속 좋은 경기를 할 것 같다."

공격수 김신욱 - "대표 팀에 보내고 오지 말라고 해야겠다. 스트라이커가 골을 못 넣어서 심리적으로 쫓길 수 있다. 이동국은 경험이 많은 선수고, 김신욱은 골을 못 넣더라도 전방에서 싸워주고 부담을 줘 팀에 공헌한다. 언제든지 골을 넣을 수 있어서 크게 불안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경기가 많아서 기회는 얼마든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