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국의 포효는 계속된다. ⓒ전북 현대
[스포티비뉴스=전주, 유현태 기자] "운도 따랐던 것 같다."

전북 현대는 1일 '전주성'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시즌 KEB하나은행 K리그1(클래식) 1라운드에서 울산 현대와 맞대결을 펼쳤다. 전북은 2-0 승리를 거두고 개막전 승리를 신고했다.

1골 1도움을 올린 '일등공신' 이동국은 "시즌 첫 경기고 모든 팀들이 준비를 한 만큼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울산이 수비가 두껍고 역습을 잘하는 팀이라 준비를 잘했다. 전반전 경기가 잘 풀리지 않았지만, 후반전에 찬스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첫 골이 들어가면 추가 골을 넣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기다린 것이 주효했다"면서 경기 소감을 밝혔다.

최근 3경기 연속 골을 기록하고 있다. 모두 후반에 들어가서 만든 결과. 이동국은 "전반에 들어가든, 후반에 들어가든 경기에 대한 자세가 다른 것 같다. 전반에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모험적인 경기를 할 수 있지만, 후반에 들어가면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게 된다. 그래서 다소 어려운 점은 있다. 이번 경기는 비기고 있는 상태였고 주도하는 흐름에서 들어갔다. 운도 따랐던 것 같고 득점으로 팀의 분위기가 살아서 기쁘다. 다음 경기까지 이어지면 좋을 것 같다. 찬스가 올 때 살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경기장 밖에서 출전을 대기할 때 무슨 생각을 할까. 이동국은 "상대 편에 대해서 분석하기 보다는, 우리가 뭐가 잘 되고 또 안 되는지 보고 있는다. 스트라이커가 왜 볼을 못 받는지, 찬스가 안 나는지, 미드필더와 소통이 왜 안 되는지 본다. 동료들하고도 이야기를 많이 한다"면서 비결을 설명했다.

도움도 기록했다. 이동국은 "시즌 초반에 교체로 들어가서 골을 넣는 게 쉽지 않은 일이다. 계속 흐름을 이어 가서 기분이 좋고 기대도 된다. (한)교원이가 골을 넣은 상황은, 빠른 선수라서 발 아래보다는 공간에 주면 더 득점 확률이 높다고 생각했다. 교원이도 침착하게 마무리해준 것 같다"면서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번 시즌 투톱 전술을 활용하는 빈도가 점점 늘고 있다. 이동국-김신욱-아드리아노가 상황에 따라 돌아가면서 발을 맞춘다. 이동국은 "아무래도 전반전에는 상대도 힘이 있고 대등한 경기를 하기 때문에 투톱의 위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후반전에는 투톱을 써서 김신욱과 함께 서면 신장에서도 상대보다 우위에 있고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인 것 같다. 수비적인 것이 문제인데 소통으로 해결할 수 있다. 김신욱은 내가 갖고 있지 않은 장점이 많다. 아래로 내려와서 신욱이를 최대한 살려주려고 한다. 아드리아노와 함께 다른 경기를 할 수도 있다. 많은 옵션이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다"고 의견을 밝혔다.

아직 호흡은 완벽하지 않지만, 걱정은 크지 않다. 이동국은 "초반에 경기 수가 많다. 초반에 연습을 하면서 맞춰가고 있다. 새로 온 선수들도 전북 스타일에 녹아들 수 있게끔 노력하고 있고, 주변에서도 도와주고 있다. 전북의 축구에 빨리 녹아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면서 점점 좋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야말로 이제 팀의 전설이다. 이동국은 전북의 유니폼을 입고 358경기를 출전해, 최진철 현 한국프로축구연맹 경기위원장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동국은 "팀에서 많은 경기를 뛰고 있다는 것은 부상도 없고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전북라는 팀에서 가장 많은 경기를 뛰게 됐다. 성실하게 관리한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많은 경기에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면서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