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강희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인천, 유현태 기자] "적당한 시기에 잘 졌다."

전북 현대는 10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2018시즌 KEB하나은행 K리그1(클래식) 2라운드에서 인천유나이티드에 2-3으로 패했다.

최강희 감독은 "인천 홈 개막전 승리를 축하한다. 적당한 시기에 잘 졌다고 생각한다. 잘 나갈 때, 대승을 거둔 다음에 집중력을 요구한다. 축구는 잘하고 있을 때 어렵다는 것을 선수들이 느꼈으면 좋겠다"면서 경기 소감을 밝혔다.

경기 내용은 대등했고 3실점이나 했다. 인천이 빠른 공격으로 전북을 괴롭히면서, 전북이 우세할 것이란 예상과 다르게 경기를 운영했다. 그리고 전북이 먼저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른 것 또한 결정적 패인이 됐다. 최 감독은 "아직 시즌 초반"이라면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강희 감독과 일문일답.

경기 소감
인천 홈 개막전 승리를 축하한다. 적당한 시기에 잘 졌다고 생각한다. 잘 나갈 때, 대승을 거둔 다음에 집중력을 요구한다. 축구는 잘하고 있을 때 어렵다는 것을 선수들이 느꼈으면 좋겠다. 지난 경기에 비해 집중력과 정신력이 떨어진 상태였다. 다음 원정 경기가 중요하다. 주전을 쓸지, 변화를 줄지 고민을 했다. 감독의 실수도 있었다. 시즌 초반이고 아직 리그에서는 만회할 수가 있다. 패한 것에 대해선 분석해야겠지만 빨리 팀을 추스리고 다음 경기를 준비해야 할 것 같다

인천이 강하게 나설 것을 예상했나.
인천이 강하게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강하게 나가서 선취골을 뽑으면 경기를 잘 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계속 먼저 실점해서 어렵게 경기했다. 인천의 경기력은 칭찬할 만하다.

득점도 많지만, 실점도 많다.
실점 장면은 전부 안 좋다. 실수나 세컨드볼 다툼, 세트피스에서 나온다. 유독 올해는 더 안 좋은 것 같다. 경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시즌 초반이니까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수비수들이 간격이나 애매한 패스에 위치 선정이 좋지 않았다. 수비수들이 리듬을 끊어줘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됐던 것 같다.

골키퍼 불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공교롭게도 골키퍼 쪽에서 실수가 나왔다. 경기를 다르게 전개할 수 있는 시점에서 실점이 나왔다. 아직 젊은 선수들이고, 새로 온 송범근이 가능성을 보여줬다. 골키퍼가 불안하다는 말이 많지만 크게 걱정은 하지 않고 있다.

인천과 경기에서 유독 고전할 때가 잦다.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정신력이 떨어졌다. 톈진 취안젠전 이후에도 정신력을 강조했는데 안 됐다. 지난해 광주FC와도 1승 1무 1패, 하위권 팀들에 고전했다. 저녁 경기를 한 뒤엔 오후 2,3시 경기를 하면 신체 리듬도 떨어진다.

인천 외국인 선수들의 활약은 어떻게 봤나.
외국인 선수들 활약이 좋았다. 상대 분위기를 살려주면서 전북 쪽으로 분위기를 끌고 오지 못한 것이 패인이다.

중원 싸움에서 밀렸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고슬기가 프리가 되는 상태가 많았다. 아드리아노와 김신욱에게 잡아달라고 요구했는데 잘 되지 않았다. 정혁은 이번 시즌 경기에 출전했다. 정혁이 전진했을 땐 파울로 끊든지, 사람을 넘어뜨리면서 수비가 안됐다. 흐름도 깨지고 분위기도 안 잡혔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