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패한 바르셀로나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바르셀로나가 이렇게 처참하게 진 적이 몇 번이나 있을까?

바르셀로나는 11일(한국 시간) 이탈리아 로마의 스타디오 올림피코에서 열린 2017-18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에서 0-3으로 패했다. 1차전에서 4-1로 이겨 합계 스코어는 4-4였지만 원정다득점 원칙에 의해 4강 진출이 좌절됐다.

이번 시즌 단 3패 밖에 하지 않은 바르셀로나다. 슈퍼컵에서 레알 마드리드에 2패, 코파 델 레이에서 에스파뇰에 1패로 리그, 챔피언스리그에서는 단 한 번도 지지 않았다. 하지만 딱 한 번의 패배가 챔피언스리그 탈락으로 이어졌다.

내용과 결과 모두 완패한 경기였다. 볼 점유율만 55대 45로 나았지 어느 하나 로마보다 앞선 것이 없었다.

슈팅 수는 8대 16으로 2배 차이가 났고 유효 슈팅은 더 처참했다. 2대 7이었다.

결정적인 장면 자체가 없었다. 로마의 유효 슈팅은 골키퍼 테어 슈테겐이 겨우 막은 것이 여러개 있었으나 바르셀로나는 위협적인 슈팅이 없었다.

특히 상대 압박에 전혀 대처하지 못했다. 많은 골이 필요했던 로마는 스리백을 제외한 전 선수가 쉴틈없이 압박을 가했다. 압박에 대처하지 못하자 바르셀로나 특유의 빌드업과 패스 플레이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 패스가 안 되자 바르셀로나의 평소 경기력이 실종됐다. 자연스럽게 공격 기회가 만들어지지 않았다.

수비도 마찬가지였다. 단단한 수비는 압박해 흔들렸고, 특히 콜라로프, 플로렌치의 윙백에게 계속해서 측면 공격을 허용했다. 단시간에 많은 골이 필요한 로마는 세밀한 플레이보다 일단 페널티박스 안으로 공을 넣는 플레이를 구사했는데 윙백들에게 측면을 허용해 상대가 원하는 플레이를 마음대로 할 수 있게 해버렸다. 상대 윙백의 공격을 막느라 세메두와 알바는 오버래핑을 전혀 하지 못해 공격 루트 하나를 잃은 것도 컸다.

완패 그 자체였다. 이번 시즌 바르셀로나의 최악의 경기력이었고 최악의 패배였다. 챔피언스리그 유일의 1패는 가장 뼈아픈 패배가 됐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