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 로마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하나부터 열까지 AS 로마는 바르셀로나를 압도했다. 결과부터 내용까지 완벽한 승리였다.

로마는 11일(한국 시간) 이탈리아 로마의 스타디오 올림피코에서 열린 2017-18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에서 바르셀로나에 3-0으로 승리했다. 1,2차전 합계 4-4였지만 원정 다득점 원칙에서 앞서 로마가 극적으로 4강에 진출했다.

전술에서 로마가 압도한 경기였다. 강한 압박을 들고 나온 로마는 시종일관 바르셀로나를 압도했다. 볼 점유율에서 45대 55로 근소하게 뒤졌을 뿐 그 외 모든 면에서 바르셀로나를 앞섰다.

◆ 전방 앞으로! 압박의 진수 보여준 로마

1차전 1-4 패배로 많은 골이 필요했던 로마는 초반부터 강한 압박을 선보였다. 스리백인 페데리코 파치오, 코스타스 마놀라스, 주앙 제주스를 제외한 전 선수가 강한 압박에 나섰다.

바르셀로나는 로마의 압박에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 압박이 워낙 강해 자기 진영에서 공을 돌리는데 급급했다. 압박이 강해 패스 플레이를 위주로 하는 바르셀로나의 강점이 전혀 나오지 못했다. 빌드업도 당연히 되지 않았다. 수비부터 미드필드, 공격으로 차근차근 올라가는 패스가 되지 않으니 바르셀로나의 장점이 나올리 만무했다.

◆ 기적의 발판된 제코

최전방 공격수 에딘 제코의 활약은 기적의 발판이 됐다. 이날 로마는 평소와 달리 3-5-2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다. 스리백은 파치오, 마놀라스, 제주스가, 윙백은 알렉산다르 콜라로프와 알렉산드로 플로렌치, 중원은 다니엘레 데로시, 라자 나잉골란, 케빈 스트로트만이 출전했다. 최전방은 제코와 파트리크 쉬크가 배치됐다.

전방에서 보여준 제코의 활약은 눈부셨다. 전반 6분 선제골을 포함해 후반 13분 페널티킥을 얻어 데 로시의 골을 도왔다. 단순히 기록만 좋았던 것이 아니다. 제코는 특유의 장점인 제공권을 활용해 공격 기회를 만들었다. 공중볼 대부분을 따냈다.

왕성한 활동량도 돋보였는데 바르셀로나 수비진을 휘저으며 동에 번쩍 서에 번쩍했다. 단순히 머리만 사용한 것이 아닌 발로 뛰며 동료 선수들에게 공간을 만들어줬다. 제코의 활약을 바탕으로 로마의 기적이 만들어졌다.

▲ 에딘 제코
◆ 중원의 미드필더 수적 우위

로마는 3-5-2, 바르셀로나는 평소대로 4-4-2를 들고 나왔다. 미드필드 싸움에서 로마가 수적 우위를 바탕으로 경기를 주도했다. 유동적인 포메이션을 운영하는 바르셀로나의 특성상 왼쪽 측면에 배치된 안드레스 이니에스타가 가운데로 들어오는 경향이 있긴 했지만 숫자 싸움에서 밀렸다.

로마는 데 로시를 중심으로 나잉골란, 스트로트만이 바르셀로나 미드필더를 수에서 압도했다. 윙백인 콜라로프와 플로렌치도 수시로 들어와 미드필더들을 도왔다. 이니에스타, 부스케츠, 라키티치가 공을 잡는다 싶으면 수적 우위를 앞세워 득달같이 달려들이 포위해 공을 가로챘다. 또 강한 압박으로 몸으로 부딪히며 적극적으로 수비했다.

미드필드에서 숫자에 밀리고 몸싸움에 밀린 바르셀로나는 경기를 제대로 운영할 수 없었고 로마의 전술에 제대로 된 해결책은 90분 내내 찾지 못했다. 아무 것도 못해보고 졌다.

◆ 단단한 스리백

골을 넣는 것도 중요했지만 실점하지 않는 것도 중요했다. 에우세비오 디 프란체스코 감독의 선택은 스리백이었다. 제주스, 파치오, 마놀라스를 스리백으로 기용해 수비를 단단히 했다. 나머지 선수들은 전원 공격에 나섰다.

스리백 세 선수가 버텨줬기 때문에 윙백인 콜라로프와 플로렌치는 마음껏 오버래핑을 해 공격에 가담할 수 있었다.

바르셀로나의 공격수 리오넬 메시와 루이스 수아레스를 막는데도 만점 활약을 했다. 스리백 세 선수의 견고한 수비와 윙백, 중앙 미드필더들의 수비 가담이 더해지면서 메시와 수아레스는 손도 쓰지 못했다.

▲ '아오! 신나!' 4강 진출 확정 직후 기뻐하는 플로렌치
◆ 최선의 수비는 공격, 콜라로프·플로렌치

로마의 모든 선수가 고른 활약을 펼쳤지만 측면을 휘저은 콜라로프와 플로렌치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다.

90분 내에 최대한 많은 골을 넣어야 한 로마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만드는 세밀한 플레이보다 일단 페널티박스 안에 공을 넣는 빠르고 간단한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었다. 자연스럽게 윙백들의 크로스와 오버래핑이 필수였다. 그 임무를 콜라로프와 플로렌치는 완벽하게 해냈다.

콜라로프와 플로렌치는 세 번째 골이 터질 때까지 쉴 틈 없이 바르셀로나의 측면을 공략했다. 빠른 돌파와 간결한 크로스로 바르셀로나의 골문을 위협했다. 크로스는 제공권이 좋은 제코와 쉬크가 있어 더욱 효과적이었다.

콜라로프와 플로렌치의 공격은 로마가 많은 공격을 할 수 있게 한 것 뿐아니라, 바르셀로나가 공격 루트 하나를 잃게 하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었다.

바르셀로나의 측면 수비인 넬손 세메두와 조르디 알바는 이번 경기에서 공격을 거의 하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콜라로프와 플로렌치의 오버래핑을 막는데 정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두 선수를 막는 것만으로도 벅찼기 때문에 공격 나갈 생각을 할 수 조차 없었다. 콜라로프와 플로렌치의 적극적인 오버래핑은 바르셀로나의 공격을 막는 숨은 요인이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