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선홍 감독 ⓒFC서울

[스포티비뉴스=구리, 박주성 기자] 황선홍(49) FC서울 감독이 반등을 약속했다.

FC서울은 19일 오후 130분 구리에 위치한 GS챔피언스파크에서 2018 K리그1(클래식) 8라운드 대구FC전을 앞두고 사전 미디어데이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황선홍 감독과 곽태휘, 황현수가 참석해 대구전에 임하는 각오를 전했다.

서울은 늘 중요한 경기를 치르고 있다. 포항 스틸러스를 꺾으며 리그 첫 승을 신고했지만 이어진 울산 현대 원정에서 허무하게 패배했다. 승리 분위기를 살리지 못한 서울은 분위기가 확 가라앉았다. 서울은 반드시 대구를 꺾어야 한다.

팀 분위기는 흔들리고 있다. 박주영이 자신의 SNS를 통해 “2년 동안 아무것도 나아진 것 없는 FC서울이 미안하고 죄송하다며 황선홍 감독을 겨냥한 듯한 말을 꺼냈기 때문이다. 이후 오늘(16) 나는 팀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팀에 피해를 끼치는 선수가 됐다며 의미심장한 말을 전했다.

먼저 황선홍 감독은 승리 이후 좋은 흐름을 이어가지 못해 아쉽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우리는 뒤를 돌아볼 상황이 아니다. 대구전을 마지막 경기라는 각오로 반드시 승리하겠다. 잘 준비하겠다며 승리에 대한 의지를 전했다.

박주영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의견을 내는 것은 나쁘지 않다팬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다하지만 메시지가 팀에 힘이 되는 메시지가 되길 바란다전혀 문제없다고 생각한다첫 번째 글은 과거 어려운 상황에서 강조했던 이야기였다나쁜 이야기는 자제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같은 맥락으로 선수들을 다 모은 상황에서 이야기를 했다그게 전부"라고 밝혔다.

[일문일답]

출사표

승리 이후 좋은 흐름을 이어가지 못해 아쉽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우리는 뒤를 돌아볼 상황이 아니다. 대구전을 마지막 경기라는 각오로 반드시 승리하겠다. 잘 준비하겠다.

박주영 쓴소리

개인적인 의견을 내는 것은 나쁘지 않다. 팬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메시지가 팀에 힘이 되는 메시지가 되길 바란다. 전혀 문제없다고 생각한다. 따로 이야기는 하지 않았지만 첫 번째 글은 과거 어려운 상황에서 강조했던 이야기였다. 나쁜 이야기는 자제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같은 맥락으로 선수들을 다 모은 상황에서 이야기를 했다. 그게 전부다.

메시지의 뜻

해석하기 나름이다. 나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주축 선수로 책임감이 있었을 것이고 성적이 안 좋아 여러 가지 이슈가 만들어질 수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팀에 대한 애정은 모두가 갖고 있다. 미안함도 있다. 이를 내적으로 잘 활용해 이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박주영과 대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내가 이야기한 부분은 확실히 말했다. 아까 말한 게 전부다. 의견 충돌은 전혀 없었다.

팀의 상황

팀이 좋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승리를 못하는 것이 어려움을 만든 것 같다. 우리가 가진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다. 끝난 것이 아니고 이제 시작이다. 합심해서 경기를 풀어간다면 충분히 반등할 수 있다. 4월 경기를 잘 준비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

개인의 의견

팀에 좋지 않은 영향은 하지 말라고 분명히 말했다. 다음에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즌 초반에도 말했고 똑같은 말을 또 했다.

박주영 상태

컨디션을 올리고 있다. 팀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선수가 경기장에 나가는 것이 맞다. 서로가 힘이 됐으면 좋겠다. 여러 가지 상황이 있겠지만 나누고자 하는 부분은 긍정적인 부분이 반영되길 바란다. 오늘 훈련을 보고 경기에 나설지 체크하겠다. 몇 포지션을 고민하고 있다. 

대구전

쉬운 경기는 없다. 우리가 울산 전반전 끝난 후 우리의 플레이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부담감을 떨쳐내고 할 일을 충실히 하면 자기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엇박자가 나고 있는데 편안하게 하길 바란다.

대구 수비

위험 부담이 있지만 우리가 그것을 안고라도 무리해서 공격을 할 예정이다. 지금 시급한 문제가 득점력이다. 꼭 득점을 하고, 승리할 것을 고민하고 있다. 단단하게 수비를 구축하면 깨트리기 어렵다. 같이 이야기를 하면서 변화를 줄 것이다. 일단 모험적인 패스나 과감한 패스가 필요하다. 불확실해도 과감한 공격 전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돌파구

경기에 집중해야 한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슬기롭게 넘기는 것이 그 사람의 발전을 결정한다. 내가 갖고 있는 본분을 잘 지키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이번 대구전은 최선을 다해, 혼신의 힘을 다해 승리하겠다.

◆ 압박감

팬들에게 미안한 것을 제외하면 압박감은 크지 않다. 오직 팬들을 생각하고 있다. 그분들의 마음을 위로해야 한다. 그게 반드시 대구전이여야 한다. 선수들과 합심에 경기를 잘 치르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