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선민 ⓒ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인천, 김도곤 기자] 문선민(인천)이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을 향한 도전을 외쳤다.

문선민은 1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러시아 월드컵 명단 발표에서 신태용 감독의 선택을 받았다. 신태용 감독의 입에서 비교적 의외인 문선민의 이름이 나왔다. 그동안 한 번도 A대표팀에 소집된 적 없는 문선민이 보통의 평가전도 아닌 월드컵 엔트리에 포함됐다.

같은 날 문선민의 국가 대표 발탁 기자회견이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렸다. 문선민은 "얼떨떨하다. 전날 있었던 상주 상무전을 마치고 돌아와 자고 있다가 지인들의 전화를 받고 알았다"는 소감을 밝혔다. 선수 본인이 전혀 모르고 있을 정도의 깜짝 발탁이다.

신태용 감독은 문선민을 선발한 이유로 조별리그 첫 상대인 스웨덴에서 뛴 경험이 있다는 점, 100m를 12초대에 뛰는 빠른 주력을 꼽았다. 문선민은 "제 장점이 드리블과 주력이라고 생각한다. 스웨덴 선수들은 좋은 신체조건에 비해 순발력과 주력이 떨어져 뽑아주신 것 같다. 신태용 감독님이 주시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탁이 월드컵 승선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신태용 감독이 발표한 명단은 총 28명, 월드컵에 나갈 수 있는 선수는 23명이다. 아직 경쟁이 남았다. 경쟁자가 많다. 이승우(베로나), 이청용(크리스탈 팰리스), 권창훈(디종), 이재성(전북현대) 등과 한 자리를 놓고 겨뤄야 한다. 윙으로 설 수 있는 이근호(강원), 황희찬(잘츠부르크)으로 범위를 넓히면 경쟁자는 더 늘어난다.

하지만 문선민은 도전과 경쟁 자체를 즐겁게 받아들였다. 문선민은 "경쟁은 늘 있었다. 이번 발탁으로 축구를 가장 잘하는 선수들과 경쟁을 하게 됐다. 최정상의 선수들과 경쟁을 한다는 것만으로 즐겁고 설렌다"고 했다. 경쟁 자체를 즐겁게 받아들이고 본인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쏟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가장 약팀으로 꼽힌다. 객관적인 전력에서 독일, 멕시코, 스웨덴이 밀린다는 평가다. 외스데르순드(당시 3부), 인천 등 비교적 약팀에서 많이 뛴 문선민이다. 약팀으로서 강팀을 숱하게 상대했다. 문선민은 "개인적인 생각은 강팀과 경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큰 즐거움이다. 내 한계를 시험하고, 도전하는 느낌이 정말 좋다. 도전은 언제나 즐겁다"며 두 팔 벌려 강팀과 대결을 환영했다.

본격적인 경쟁에 나서는 문선민이다. 당장 월드컵에 가는 것부터가 경쟁이다. 아직 정해지지 않는 최종 23명의 엔트리에 들기 위해 문선민은 언제나 해오고 즐겨왔던 도전과 경쟁의 무대에 다시 뛰어든다. 평가전에서 좋은 경기를 보여준다면 러시아에서 뛰는 문선민의 모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