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흥민

[스포티비뉴스=박주성 기자] 오직 손흥민만 빛났다”(Only Son shines)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 팀은 23일 밤 12(한국 시간)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킥오프한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2차전에서 멕시코에 1-2로 패배했다. 이로써 한국은 2연패 수렁에 빠지며 사실상 16강 진출이 좌절됐다. 멕시코는 2연승으로 승점 6점이 됐다.

한국은 스웨덴전과 달리 공격적인 전술을 들고 나왔다. 최전방에 손흥민을 두고 이재성이 살짝 내려가는 4-1-4-1 포메이션을 꺼냈다. 황희찬과 문선민은 좌우 측면에서 수비를 흔들었다. 이는 성공적이었다. 한국은 유효슈팅이 없던 스웨덴전의 모습을 지우고 날카로운 공격으로 멕시코 수비를 흔들었다.

그러나 수비가 아쉬웠다. 전반 26분 과르다도의 크로스가 태클을 시도한 장현수 팔에 맞고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카를로스 벨라는 이를 가볍게 해결하며 경기의 균형을 깨트렸다. 실점을 계속됐다. 후반 21분에는 로사노의 패스를 받은 치차리토가 골문 앞에서 장현수를 속인 후 간결한 슈팅으로 쐐기골을 터뜨렸다.

그래도 희망은 봤다. 후반 추가시간 이재성의 패스를 받은 손흥민은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멕시코의 골망을 흔들었다. 소속 팀 토트넘 홋스퍼에서 보여준 그 슈팅이었다. 대회 최고의 골키퍼로 평가 받았던 오초아도 몸을 날렸지만 손흥민의 슈팅을 막지 못했다. 손흥민은 한국의 자존심을 살렸다.

영국 공영방송 ‘BBC'오직 손흥민만 빛났다면서 손흥민은 스웨덴전 패배 후 골을 넣지 못한 것은 자신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가 책임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멕시코를 상대로 이를 보여줬다. 전반에만 8개의 슈팅을 시도했는데 스웨덴전에서 한국 팀 전체가 기록한 슈팅보다 많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아마 때때로 그 책임감이 손흥민에게 부담이 된 것 같다. 그는 마르케스의 백패스를 상항에서 결정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의 골은 환상적이었다. 팀 동료가 상대를 가리는 상황 왼발 킥으로 먼 쪽 골망을 흔들었다며 손흥민을 가장 뛰어난 선수로 평가했다. 손흥민이 있어 한국은 마지막 경기에서 희망을 갖게 됐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