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화를 예고한 벤투 감독. 포지션 마다 변화가 있을 것이라 했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천안, 조형애 기자] 파울루 벤투 한국 축구 대표 팀 감독은 경기 전 전략을 쉽사리 내놓지 않는 사령탑이다. 데뷔전이었던 코스타리카와 평가전을 앞두고 "난 경기 전략을 오픈하는 걸 선호하지 않는 스타일"이라고 했고, 그대로 '언행일치'했다.

거듭된 경기와 쌓여진 인터뷰로 읽은 건, 그가 변화와 실험보다 안정과 연속성을 더 중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 1차 목표를 둔 벤투 감독은 플랜A를 갈고 닦는데 힘을 기울였다. 포메이션은 3경기 내내 4-2-3-1로 같았고, 선발 라인업 변화도 크지 않았다. 그런 그가 16일 파나마전을 앞두고 변화를 예고했다.

"모든 포지션에서 변화가 있을 것이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5위 우루과이 마저 2-1로 꺾은 한국 대표팀에 단연 관심사는 베스트11으로 모아졌다. 경기를 하루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 첫 질문과 마지막 질문이 바로 '변화'와 관련된 것이었다.

▲ 최종훈련은 소속팀으로 복귀한 이재성을 제외한 24명이 모두 참가했다. 이제 벤투 감독 선택만 남았다. ⓒ연합뉴스

"일부 변화는 예상해도 될 것"이라고 입을 연 벤투 감독은 말미에 '모든 포지션에서'라고 추가 힌트를 줬다. 우루과이전을 마치고 '파나마전 멤버 변화 폭'에 대해 "다음주 월요일쯤 명확하게 답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한 것을 언급하자, 조금 더 인심을 쓴 것이다.

여기서 '모든'은 11명 전원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공격, 미드필드, 수비 등 포지션별 최소 1명은 우루과이전 대비 바꿀 것이라는 의미다. 골키퍼까지 변화 가능성을 점친 만큼, 적어도 4명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골키퍼는 조현우가 첫 실험대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9월 소집 명단에 올랐던 조현우는 부상으로 낙마해 아직까지 벤투호 데뷔전을 치르지 못한 상태. 벤투 감독이 골키퍼 경쟁 체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본 만큼, 부상 복귀한 조현우에게 골키퍼 장갑을 맡길 확률이 높아 보인다.

▲ 골키퍼 무한 경쟁 시대. 조현우(왼쪽)는 벤투호 데뷔전을 치를 수 있을까. ⓒ연합뉴스

수비진에서는 박주호와 김민재가 가장 유력한 변화 카드다. 박주호는 사전 기자회견에 벤투 감독과 동행하며 가능성을 높였고, 우루과이전 교체 투입된 김민재는 보다 시간을 부여해 확실한 대표팀내 궁합을 파악해야 할 선수로 여겨지고 있다.

그동안 기성용-정우영에게 맡겼던 중원에서는 황인범 카드가 역시 돋보인다. 황인범은 벤투 감독이 3경기를 치르는 동안 미드필더 교체 1순위로 꾸준히 기용해 온 선수다.

공격진 카드는 보다 다양하다. 사실상 손흥민이 측면 한 자리를 꿰차고 황희찬이 합격점을 받은 가운데 문선민, 이승우 등이 선발 테스트을 받을 수 있다. 우루과이전 후반 21분여 투입된 석현준도 원톱 선발 가능성을 점칠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벤투 감독 선택은 16일 베일을 벗는다. 경기는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오후 8시 킥오프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