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취재 신원철 기자/제작 영상뉴스팀] 미국에서는 한국 프로 야구를 몰랐고, 또 메이저리그 경력이 없었던 메릴 켈리가 KBO 리그를 만나 또 다른 도전에 나섭니다.

SK 와이번스에서의 성공적인 4년을 마친 켈리, 과연 어떤 점에서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의 마음을 훔쳤을까요. 미국 스포츠 전문 매체 디어슬레틱의 스카우팅 리포트를 들여다 봤습니다.

이 스카우팅 리포트를 작성한 김성민 기자는 켈리의 직구와 커브 회전 수가 메이저리그에서도 상위권에 속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켈리가 두산과 한국시리즈 3차전에서 던진 직구 2개, 커브 1개의 회전 수가 동영상 클립으로 미국에도 전해졌는데요. 이 직구는 각각 2,554번과 2,577번, 커브는 2,898번 회전했습니다.

▲ 애리조나 메릴 켈리.
회전 수는 구위와 직결되는 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개연성은 높은 수치인데요. 켈리의 직구와 커브 회전 수는 메이저리그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기록이었습니다. 직구는 20위, 커브는 10위 안팎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강점은 직구 구속입니다. 올해 켈리의 직구 평균 구속은 2015년에 비해 약 5km 빨라졌는데요. SK에 처음 왔을 때 변형 패스트볼로 땅볼 유도에 신경 쓰던 켈리는 이제는 구위로 타자를 누르는 투구를 하게 됐습니다.

다른 문화권에서 뛰어난 경력을 쌓았다는 점 역시 호평받았습니다. 켈리는 "나를 팀원으로 받아준 동료들에게 고맙다. 한국에서 뛰는 동안 그곳의 모든 것을 사랑하게 됐다"면서 "경기 중 먹는 음식, 팬들의 응원 분위기까지 나와 가족이 다른 문화를 배우는 계기가 됐다"고 했습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