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 혼자 산다'가 3월 예능 브랜드 평판에서 1위에 올랐다. 제공|MBC

[스포티비뉴스=장우영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9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에는 '나 혼자 산다'가 이름을 올렸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21일부터 20193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53,519,32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19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는 '나 혼자 산다', '아는 형님', '아내의 맛', '라디오스타', '미운우리새끼', '백종원의 골목식당', '런닝맨', '커피프렌즈', '전지적 참견 시점', '안녕하세요', '동상이몽', '복면가왕', '슈퍼맨이 돌아왔다', '해피투게더', '정글의 법칙', '인생술집', '불후의 명곡', '12', '수미네 반찬', '집사부일체'가 이름을 올렸다.

1'나 혼자 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0,102 미디어지수 2,951,506 소통지수 2,572,827 커뮤니티지수 1,956,255 시청지수 1,345,6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6,3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11,621,311와 비교하면 2.88%포인트 하락했으나 1위에 올랐다.

2'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8,298 미디어지수 1,824,916 소통지수 2,609,037 커뮤니티지수 2,170,115 시청지수 802,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94,83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13,573와 비교하면 29.82%포인트 상승했다.

3'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0,495 미디어지수 2,031,857 소통지수 1,023,678 커뮤니티지수 1,959,104 시청지수 530,8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5,995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63,927와 비교하면 9.10%포인트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 혼자 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83,321,035개와 비교하면 16.26%포인트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23.71%포인트 하락, 브랜드이슈 19.40%포인트 하락, 브랜드소통 9.23%포인트 하락, 브랜드확산 21.03%포인트 하락, 브랜드소비 8.30%포인트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 분석에서는 '노력하다, 귀엽다, 사랑하다' 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김원경, 시우민, 박나래'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1.86%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wyj@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