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우상' 천우희. 제공|CGV 아트하우스
[스포티비뉴스=이은지 기자] 배우 천우희가 또 하나의 전무후무한 캐릭터를 만들었다. 

천우희는 영화 '우상'에서 모든 사건의 키를 쥐고 있는 여인 최련화를 연기했다. 중식(설경구)의 아들인 부남의 아내로, 명회(한석규)의 아들이 낸 교통사고의 목격자일지도 모르는 인물이다.

천우희는 영화 제작보고회와 언론시사회 등에서 최련화를 연기함에 있어 두려웠음을 수차례 언급했다. 이수진 감독의 전작 '한공주'를 통해 이미 호흡을 맞췄고, '우상'을 선택한 이유 역시 이수진 감독이었지만, 기쁘면서 두려웠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천우희는 포기하지 않았다. 영화 '곡성'에서 미스터리한 여자 무명 역 역시 도전이었지만, '우상'은 또 달랐다. 전혀 다른 결의 캐릭터였고, 무명은 사람인지 귀신인지 정체가 모호했지만, 최련화는 사람이었다. 강렬한 캐릭터이긴 하지만 현실에 발을 붙이고 있는 인물이었기에 표현하기 더욱 까다로웠다.

▲ 영화 '우상' 현장 스틸. 제공|CGV 아트하우스

캐릭터가 지닌 강렬함도 있지만 외적인 모습 역시 쉬운 도전은 아니었다. 눈썹을 밀어야했고, 헤어스타일 역시 유지하기 어려웠다. 이수진 감독은 "배우를 떠나 여자로서 민눈썹이 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다른 도전은 옌볜 사투리와 중국어 연기였다. 감독은 주문은 단순하면서도 까다로웠다. "우리나라에서 옌볜 사투리를 가장 잘 해달라"는 것. 옌볜 사투리에 중국어 연기까지 해야하는 상황에서 천우희는 완벽하게 소화했다.

두려우면서 매력적인 캐릭터. 이것이 천우희를 또 다시 도전하게 만든 이유일 것이다. 이수진 감독은 "본인도 두려웠겠지만, 매력적이기도 했을 것"이라고 천우희의 마음을 대변했다. 또 "천우희가 아니고서 감당할 수 있는 배우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다"며 천우희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드러냈다.

당초 이수진 감독은 최련화 역에 기성배우보다는 알려지지 않은, 혹은 신인배우를 생각했다. 되도록이면 대중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얼굴이 최련화를 표현해주길 바라는 마음이었다. 그럼에도 "기성배우라면 천우희"라고 생각했고, 결국 천우희에게 돌아갔다.

▲ 영화 '우상' 스틸. 제공|CGV 아트하우스

"노력을 굉장히 많이 했고, 잘 해줬다"는 이수진 감독의 말처럼 최련화는 천우희를 통해 전무후무한 캐릭터가 됐다. 두려움에 맞서 도전한 그는 이번 역시 '천우희가 하면 다르다'는 것을 직접 증명했다.

영화 '우상'은 아들의 사고로 정치 인생 최악의 위기를 맞게 된 남자와 목숨같은 아들이 죽고 진실을 쫓는 아버지, 사건 당일 비밀을 간직한 채 사라진 여자까지. 그들이 맹목적으로 지키고 싶어 했던 참혹한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오는 20일 개봉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