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수 홍자. 한희재 기자 hhj@spotvnews.co.kr
[스포티비뉴스=이지원 기자] 지역 비하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트로트 가수 홍자가 대중에 사과를 전했으나 이에 대해 여전히 누리꾼의 치열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홍자에 대한 비판 여론이 지배적이나 그가 사과를 전한 만큼 새로운 지역 감정 조장이나 지나친 비난은 지양해야 한다는 목소리 역시 나오고 있다.

앞서 홍자는 지난 7일 전라남도 영광에서 열린 법성포 단오제 개막식 무대에 올라 “’미스트롯’ 후 전라도 행사는 처음 와본다. 송가인은 경상도에 가서 울었다는데 그 마음을 내가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경상도 출신으로 알려진 홍자가 직접 지역에 대한 얘기를 꺼낸 것. 그가 언급한 송가인은 전라도 출신으로, 앞서 경상도에서 진행된 공연에서 경상도민들이 자신을 싫어할까 두려워했으나, 팬들이 열렬한 환대를 보이자 눈물을 보였다.

홍자는 이런 송가인의 예시를 들며 자신 역시 기대하지 않은 전라도민들의 환대를 받아 들뜬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던 것처럼 보인다.

▲ 홍자. 곽혜미 기자 khm@spotvnews.co.kr
그러나 그가 다음으로 한 발언으로 인해 논란이 불거졌다. 홍자는 “무대에 올라오기 전에는 전라도 사람들은 실제로 보면 뿔도 나 있고, 손톱 대신 발톱이 있고 그럴 줄 알았는데 여러분이 이렇게 열화와 같은 성원을 보내주시니 너무 힘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홍자는 이후 "전라도에 자주 와도 되겠느냐. 우리 외가는 전부 전라도다. 낳아준 분, 길러준 분, 다 내 어머니듯이 경상도도 전라도도 다 나에게는 같은 고향이다"라고 덧붙였으나, 이미 엎질러진 물이었다. 문제의 발언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며 비판 여론을 형성했다.

홍자의 발언은 결코 적절하지 못했다. 오랜 시간 지역감정으로 고통받아 온 전라도민들의 고충을 고려하지 못한 경솔한 발언이었다. 그의 발언으로 인해 많은 전라도민이 상처를 받았다. 그러나 그가 사과문을 통해 거듭 강조한 것처럼, 의도적으로 지역감정을 조장하려거나 지역을 비하하기 위해 말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불거진 이후 홍자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는 “적절치 않은 언행으로 많은 분들께 불쾌감을 드려 죄송하다. 변명의 여지없이 저의 실수이며, 저의 경솔한 말과 행동으로 실망하셨을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깊이 반성하고 더 신중한 언행과 성숙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 고 밝혔다.

▲ 출처ㅣ홍자 인스타그램
홍자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도리어 과열되었다. 일부 누리꾼은 인신공격과 홍자의 가정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며 그의 은퇴를 종용하기에 이르렀다. 실제로 홍자의 SNS나 기사에는 여러 누리꾼이 비방성 댓글을 달고 있으며, 도 넘은 댓글 역시 줄을 잇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비난 경쟁’ 기조가 형성될 경우, 2차 가해와 더불어 다시금 지역감정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홍자의 말실수에 대한 비판을 넘어 그의 출신지에 대한 비난 역시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자칫 새로운 대립의 여지를 만들 수 있어 보인다. 

무지에서 나온 홍자의 경솔한 발언에 대한 비판은 마땅하나, 도 넘은 원색적인 비난과 욕설을 섞은 협박성 메시지 그리고 그의 의도와 별개로 지나친 확대해석 등은 지양해야 한다는 자정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스포티비뉴스=이지원 기자 llleee24@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