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남자 축구 역사상 FIFA 주관대회 첫 결승에 오른 U-20 대표 팀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루블린(폴란드), 이종현 기자 /임창만 영상 기자] 폴란드 U-20 월드컵에 참가한 '정정용호'가 남자 축구 사상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대회 첫 번째로 결승에 올랐다. 더불어 카타르(1981년), 일본(1999년)에 이어 이 대회 아시아 국가로는 세 번째로 결승행에 올랐다. 카타르, 일본은 준우승에 그쳤기 때문에 한국은 아시아 국가 최초로 U-20 월드컵 우승도 노려볼 수 있게 됐다. 

한국은 12일 오전 3시 30분(한국 시간) 폴란드 루블린에 위치한 루블린 스타디움에서 에콰도르와 치른 2019년 국제축구연맹(FIFA) 폴란드 U-20 월드컵 4강전에서 1-0으로 이겼다. 전반 이강인의 프리킥을 최준이 해결했다. 이강인의 센스와 최준의 결정력이 빛났다. '정정용호'는 한국 남자축구 역사상 FIFA 주관대회 첫 결승에 올랐다. 아시아 팀으로 첫 우승을 노린다. 

'죽음의 조'를 넘고 16강 한일전, 8강 세네갈과 역대급 경기를 펼치고 4강에 올랐다. 1983년 멕시코 대회 이후 36년 만이자 역대 2번째 4강행을 재현하면서 박수를 받았다. 남자 축구 사상 FIFA 주관 대회 첫 결승과 카타르,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U-20 월드컵 결승행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경기 하루 전 정정용 U-20 감독은 "이전에 아시아 두 팀이 준우승 한것 알고 있고 내일 경기 이겨야 도전이 가능하다. 내일 경기에 일단 초점을 맞추고 그 꿈을 더 크게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고 큰 목표를 설정하고 준비하고 있다"며 결승행, 우승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않았다. 

'원팀' 한국이 결국 에콰도르를 꺾으며 일을 냈다. 전반전 39분 이강인의 지능이 발휘된 침투 패스와 최준의 원터치 득점이 터졌다. 이 득점으로 한국은 U-20 대표 팀은 한국 남자축구 역사상 최초로 FIFA 대회 결승에 오르고 아시아 국가 최초로 우승 기회를 잡았다. 

이전까지 2010년 U-20 독일여자월드컵에서 3위, 같은 해 U-17 트리니다드토바고 여자월드컵 대표 팀이 일본을 꺾고 우승을 달성한 성적이 최고 성적이었다. 한국이 U-17 여자 대표 팀에 이어 한국 축구 역사를 새로 쓸 기회를 잡았다. 

스포티비뉴스=루블린(폴란드), 이종현 기자 /임창만 영상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