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산 김재환이 23일 잠실구장에서 열린 키움과 한국시리즈 2차전서 조상우에게 삼진을 당한 뒤 아쉬운 표정으로 돌아서고 있다. ⓒ잠실=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정철우 기자]아직 승부는 끝나지 않았다. 두산이 한국시리즈 1, 2차전에서 모두 끝내기 승리를 하며 우승의 8부 능선을 넘은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아직 두 번의 승리가 더 필요하다.

당장 3차전을 패한다면 분위기는 또 바뀔 수 있다. 2연승 속에서도 부족했던 내용을 고민하고 채워 가야 하는 이유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4번 타자 김재환의 침묵이다. 보다 깊게 들어가자면 김재환이 조상우를 넘을 수 있어야 한다.

김재환은 1, 2차전에서 조상우에게 완벽하게 막혔다. 1차전에서는 패스트볼 3개에 삼진을 당했다. 2차전에서는 풀 카운트 승부까지는 갔지만 마지막 패스트볼을 치지 못해 다시 삼진. 고개를 떨굴 수 밖에 없었다.

김재환은 두산의 중심을 잡아야 할 선수다. 끝내기 승리도 좋지만 일방적인 화력으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는 것이 큰 경기에서 피로도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기 위해선 김재환이 조상우를 넘어설 수 있어야 한다. 두산의 대량 득점은 김재환의 큰 것 한 방으로 시작돼야 한다.  

어떻게 하면 김재환은 조상우를 공략할 수 있을까.

1, 2차전에서 보여 준 두 번의 타석을 보면 조상우의 높은 패스트볼에 김재환의 방망이가 밑으로 지나가는 장면이 나타났다.

조상우의 힘 있는 패스트볼이 높은 스트라이크 존을 공략하면 김재환의 배트는 그 공의 한참 밑을 지나가고 있다.

높은 패스트볼이 김재환의 약점인 것은 분명하다. 한국시리즈가 시작되기 전 기사에서도 밝혔지만 그를 상대하는 팀의 전력 분석에는 항상 하이 패스트볼을 잘 활용하라는 대목이 나온다.

▲ 김재환의 장단점을 분석한 A구단 분석표. 하이 패스트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내용이 강조돼 있다.

김재환은 계속 조상우의 높은 패스트볼에 당하고 있다. 스윙에 전혀 타이밍이 맞지 않고 있다. 가운데만 보고 던져도 못 칠 것 같은 스윙을 반복하고 있다.

김재환은 한국시리즈가 시작되기 전 "하이 패스트볼에 약점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제가 있다면 내 타격감 때문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시리즈에서도 그의 약점은 김재환을 아프게 파고들고 있다.

그렇다고 당장 스윙 메커니즘을 바꿀 수도 없는 노릇이다. 어퍼 스윙이 특기인 김재환이 다른 스윙 메커니즘으로 조상우를 상대할 수는 없다. 또한 타이밍을 워낙 뒤에 놓고 치는 유형이기 때문에 앞으로 나오며 공을 칠 수도 없다.

타격 코치로 오랜 시간을 보낸 김경기 SPOTV 해설 위원은 한 가지 방법이 있다고 했다.

김 위원은 "지금 당장 스윙 궤적을 바꿀 수는 없다. 다만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고 타격하는 방법이 있을 수는 있다. 원래 스윙보다 높은 공을 친다는 의식을 갖고 스윙을 한다면 조상우의 하이 패스트볼이 방망이에 맞을 수 있다. 공을 띄운다기보다는 위에서 밑으로 찍어 누른다는 의식을 갖고 스윙을 한다면 하이 패스트볼에 급한 대처는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갑자기 다운 스윙을 하라는 뜻이 아니다. 이미지만이라도 높은 공을 찍어 치는 듯한 그림을 그리고 타격하면 높은 스트라이크 존 공략도 가능할 수 있다는 의미다.

김재환은 3차전 이후 조상우를 공략할 수 있을까. 김재한이 조상우를 넘는다면 두산은 한국시리즈 우승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을 점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스포티비뉴스=정철우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