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굳은 표정의 최용수 FC서울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서울월드컵경기장, 이성필 기자] 모든 것을 대구FC와 최종전에 걸어야 하는 상황이 된 최용수 FC서울 감독은 총력전을 예고했다.

서울은 2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19' 파이널A 37라운드 포항 스틸러스와 원정 경기에서 0-3으로 완패했다. 승점 55점에 머무른 서울은 4위 대구(54점)에 쫓기게 됐다.

5위 포항(53점)까지 희박하지만, 내년 아시아 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출전권 기회가 남은 상황이다. 물론 12월 1일 대구-서울의 맞대결에서 ACL 진출권 향방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포항이 울산을 이겨도 서울과 벌어져 있는 8골 차이를 극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 감독은 "전반에 선제골 기회를 놓치고 조금은 조급한 상황에서 페널티킥을 내주고 쫓기는 입장이 됐다. 홈 팬들에게 0-3이라는 점수는 받아들이기 어렵지 않았을까 싶다.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선수들에게도 미안하다"고 말했다.

'모든 패배의 책임은 감독'이라는 최 감독은 "많은 실수로 상대에게 공격. 역습 기회를 허용했다. 내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마지막까지 가능성이 있다. 준비를 잘해서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겠다"고 답했다.

대구에는 올해 강했던 서울이다. 하지만, 대구 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모른다.  최 감독은 "좋은 흐름을 타고 있는 대구지만, 내부 진단부터 먼저 해야 할 것 같다. 빨리 파악하겠다. 지난 대구전에서도 좋은 결과 가져왔지만. 마지막에 물러설 수 없는 한 판이 됐다. 컨디션을 맞추고 정신적으로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체력 회복이 급선무다. 최 감독은 "3주 A매치 휴식기에 주세종, 알리바예프 등 대표팀 차출 선수들이 체력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다른 문제도) 빨리 찾아내야 할 것 같다. 대구에 후회 없는 경기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스포티비뉴스=서울월드컵경기장, 이성필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