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AFC U-23 챔피언십 8강 진출을 확정한 한국 선수들(왼쪽)과 김학범 감독(오른쪽)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계획대로 되고 있다. 한국이 중국과 이란을 꺾고 조기에 8강 진출을 확정했다. 전반전은 정말 좋았지만, 후반전 실점 뒤에 계속 흔들린 수비 집중력은 곱씹어야 한다.

한국은 12일 오후 태국 송클라 틴술라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조별 리그 C조 2차전에서 이란을 2-1로 잡았다. 대회 2연승에 안착하면서 조기 8강에 성공했다.

김학범 감독은 중국전 졸전을 이란에 만회하려 했다. 조규성, 이동준, 정우영을 포함한 선발 7명을 바꿔 이란과 싸웠다. 생각은 적중했다. 전반전 한국은 이란을 압도했고 이동준의 선제골과 조규성의 그림같은 쐐기 골로 2골 리드를 잡았다.

만회 골이 필요했던 이란은 후반에 공격 템포를 올렸다. 세트피스에서 활로를 찾았다. 코너킥 뒤에 다시 올린 볼을 셰카리가 헤더로 마무리했다. 셰카리를 마크하던 정우영의 위치가 아쉬웠다.

분위기를 잡은 이란은 동점 골에 총력을 다했다. 이란이 주도권을 잡자, 한국은 크게 흔들렸다. 전반전 유려하게 돌던 볼이 이란 압박에 막혔다. 허리에서 시야가 좁아지자, 포백 밸런스가 무너졌고 성급하게 볼을 걷어냈다.

김진야의 수비도 아쉬웠다. 김진야는 많은 활동량으로 한국 왼쪽을 커버했지만, 이란 침투를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했다. 볼을 잃은 횟수가 많았고, 측면 빌드업도 정교하지 않았다. 더운 날씨에 따른 체력 저하도 있지만, 김진야를 포함한 후방과 3선 라인이 실점 뒤에 제 템포를 찾지 못했다.

물론 결과를 얻었다. 하지만 한국이 가야할 길은 멀다. 8강을 넘어 3위를 확보해야 한다. 녹아웃 스테이지에서는 단단한 수비와 집중력이 최우선이다. 실점 뒤에도 빠르게 멘탈을 회복해 경기를 운영해야 한다. 부담 없는 조별 리그 최종전, 우즈베키스탄을 상대로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