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클라시코 결승골' 주역 비니시우스 ⓒ연합뉴스/로이터
[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19세 스트라이커가 레알 마드리드 승리의 파랑새였다. 비니시우스가 바르셀로나 골망을 흔들고 선두 탈환에 기여했다. 리오넬 메시(32)는 침묵했다.

레알은 2일 오전 5시(한국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열린 2019-20시즌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26라운드 ‘엘클라시코’에서 바르셀로나를 2-0으로 꺾었다. 총 승점 56점을 얻으면서, 55점 바르셀로나를 넘고 리그 1위에 올랐다.

■ 선발명단
레알은 벤제마에게 득점을 맡겼다. 비니시우스, 크로스, 이스코, 발데르데가 허리에서 공격과 수비를 조율했고, 카세미루가 수비형 미드필더에서 포백을 보호했다. 수비는 마르셀로, 라모스, 바란, 카르바할을 배치했고 골키퍼 장갑은 쿠르투아가 꼈다.

바르셀로나는 그리즈만과 메시가 레알 골망을 노렸다. 더 용, 부스케츠, 아르투르, 비달이 중원에서 볼 점유율과 압박을 했다. 포백은 알바, 움티티, 피케, 세메두로 구성됐고, 골문은 테어 슈테겐이 지켰다.

■ 전반전 : 두드리는 바르셀로나, ‘쿠르투아 선방’ 레알 마드리드
▲ 쿠르투아가 동물적인 선방을 보였다 ⓒ연합뉴스/AP
역시 엘클라시코였다. 경기 시작 휘슬이 울리자 강한 압박을 걸었다. 레알은 비니시우스를 활용해 측면을 파고 들었다. 바르셀로나는 순간적인 짧은 패스로 탈압박에 총력을 다했다. 

전반 중반에 접어들자, 볼 점유율과 주도권 싸움을 했다. 바르셀로나가 볼을 소유하면서 공격을 이어갔는데 큰 소득은 없었다.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관중들은 바르셀로나가 볼을 돌리자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 레알은 조직적인 압박 뒤에 이스코의 원터치 패스, 비니시우스 침투 패턴을 시도했다. 

전반 33분 바르셀로나에 결정적인 기회가 왔다. 그리즈만이 아르트루에게 날카로운 패스를 했고 골키퍼와 1대1을 만들었다. 오른쪽 골대를 보고 찼는데 쿠르투아 선방에 막혔다. 메시도 드리블과 슈팅으로 균열을 냈지만 골은 없었다.

■ 후반전 : ‘19세’ 비니시우스 결승골, '축구의 신' 메시는 침묵
▲ '결승골' 비니시우스(왼쪽)와 '침묵한' 메시(오른쪽) ⓒ연합뉴스/EPA
후반전에도 그라운드 열기는 뜨거웠다. 후반 10분 이스코가 페널티 박스 근처에서 볼을 잡은 뒤에 골문 구석으로 슈팅했다. 바르셀로나 입장에서 테어 슈테겐 선방이 아니라면 실점에 가까운 장면이었다. 비니시우스의 침투는 피케가 저돌적인 태클로 막았다.

레알이 더 날카로웠다. 이스코 헤더를 피케가 간신히 방어했다. 라모스까지 바르셀로나 진영에 파고 들어 화력을 도왔다. 후반 24분 바르셀로나는 겨울에 긴급 수혈한 브레이스웨이트를 투입했다. 들어가자마자, 빠른 돌파와 슈팅으로 레알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선제골은 레알이었다. 후반 25분 비니시우스가 골망을 뒤흔들었다. 크로스의 패스를 받고 과감하게 침투했고, 골문 구석을 보고 마무리했다. 동점골이 필요한 바르셀로나는 메시를 중심으로 공격에 총력을 다했다. 하지만 바르셀로나나 골은 없었고, 막판 교체로 투입한 마리아노 디아즈가 쐐기골을 넣으면 승부를 끝냈다.

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