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C 김성욱이 26일 잠실 두산전에서 8회 희생번트를 성공하고 있다. NC는 3연속 번트로 두산 수비진을 무너뜨리며 역전에 성공했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잠실, 이재국 기자] NC가 26일 잠실 두산전에서 경기 후반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적극적인 작전야구로 역전 드라마를 펼쳤다. 승부처에서 극세사 같이 세밀한 스몰볼을 줄줄이 엮어내면서 두산의 철통 방어벽을 뚫어낸 장면은 압권이었다.

NC는 8회초 공격에 들어갈 때까지 2-3으로 뒤졌다. 두산은 홍건희에서 3번째 투수 잠수함 박치국으로 바꾸며 승리 굳히기에 들어갔다.

선두타자 8번 애런 알테어가 몸에 맞는 공으로 출루했다. 다음타자는 9번 김성욱. 이때부터 NC 벤치는 작전에, 작전에, 작전을 연이어 펼쳐내면서 역전에 성공했다.

김성욱이 초구에 번트 동작을 취했다. 당연히 희생번트 작전이 나올 줄 알았지만 알고 보니 ‘위장 번트’였다. 김성욱은 번트 동작에서 배트를 거둬들였고, 그 사이 알테어가 2루 도루를 시도해 가뿐하게 성공했다. 상대 배터리의 허를 찌른 작전의 승리였다. 1점차로 뒤진 경기 후반. 안전한 희생번트 대신 과감하면서도 정밀한 작전야구를 풀어내면서 1사 2루가 아닌 무사 2루의 황금 찬스를 얻었다.

김성욱은 이어 2구째 공을 지켜봤다. 무사 2루를 만든 만큼, 앞선 타석까지 2안타를 때려낼 정도로 감이 좋은 김성욱에게 강공으로 전환하는 분위기. 볼카운트 1B-1S에서 3구째가 날아든 순간, 김성욱은 오히려 묵혀뒀던 희생번트를 댔다.

투수 박치국이 7시 방향으로 뛰어나오며 공을 잡은 뒤 3루로 달리는 알테어를 쳐다봤지만 타이밍이 늦었다. 황급히 1루로 던졌지만 악송구. 알테어가 여유 있게 3-3 동점 득점을 올렸고, 김성욱은 2루까지 진출하면서 또 다시 황금 기회를 이어갔다.

▲ 8회말 도루와 번트, 상대 악송구가 이어지며 동점 득점을 올린 애런 알테어가 덕아웃에서 동료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두산은 투수를 채지선으로 교체했다. 타석엔 박민우. 좌타자여서 가볍게 당기기만 해도 1사 3루를 만들 수 있는 상황. 그런데 박민우는 초구에 벼락 같이 3루수 앞 기습번트를 댔다. NC 이동욱 감독은 희생번트 작전을 냈지만, 번트 기술이 좋은 박민우가 재치 있게 3루수 쪽으로 번트 타구를 보내면서 내야안타를 만들어 무사 1·3루가 된 것이었다.

타석엔 권희동이 들어섰다. 볼카운트 1B-1S. 다시 한 번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번트가 나왔다. 1루수 앞 스퀴즈번트. 3루주자 김성욱이 홈을 밟으면서 4-3으로 역전에 성공했고, 1루 주자 박민우는 2루까지 진출했다.

페이크 번트-도루-번트-번트-번트. 김성욱~박민우~권희동이 승부처에서 연속 3개의 번트를 성공하며 두산의 철옹성 수비진을 함락했다. 좀처럼 구경하기 힘든 명장면이었다.

NC는 9회초에도 작전으로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선두타자 노진혁이 볼넷으로 출루하며 무사 1루. 다음 타자 박석민 타석 볼카운트 0B-1S에서 2구째 공이 날아들자 1루주자는 도루를 하듯 2루로 내달렸다. 우타자가 타석에 들어서 있었기 때문에 2루수가 정석대로 베이스커버를 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때 박석민이 몸을 뒤틀며 기술적으로 오른 쪽으로 타구를 날려 보냈다. 히트앤드런 작전이었다. 타구는 얄밉게도 원래 2루수가 있었던 곳으로 굴러가며 우전안타가 됐고, NC는 무사 1·3루의 절대적 찬스를 잡았다.

여기서 다음 타자 알테어가 친 타구는 타석 앞에서 크게 원바운드를 일으키며 3루수 키를 넘어가는 ‘볼티모어 촙’. 좌전 적시타로 연결되면서 NC는 5-3으로 달아났다.

NC의 연이은 작전 성공에 두산 내야진은 우왕좌왕했고, 분위기는 급격히 NC 쪽으로 넘어갔다. 두산은 투수를 김강률로 바꾸며 분위기 전환을 꾀했지만, 무사 만루에서 박민우의 우중월 싹쓸이 3타점 3루타, 권희동의 좌익수 희생플라이가 터져 나오면서 스코어는 순식간에 9-3으로 벌어졌다.

▲ NC 이동욱 감독(왼쪽에서 2번째)이 득점에 성공한 김성욱을 환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NC는 26일까지 팀홈런 63개로 압도적 1위를 달리며 빅볼로 대표되는 팀. 1번부터 9번까지 쉬어갈 틈이 없는 타선으로 팀타율도 0.295로 2위를 달리고 있다. 1위 두산의 0.297과 차이가 거의 없다.

그러나 NC가 선두를 달리는 데에는 빅볼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위장 번트와 도루, 번트, 번트, 번트, 히트앤드런까지. 작전을 내는 감독이나 임무를 수행하는 타자들이나 손발이 척척 들어맞았다. 한 치의 오차도 없이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초정밀 핀셋 야구. NC가 왜 선두를 달리는지, 왜 무서운지를 제대로 보여줬다.

스포티비뉴스=잠실, 이재국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