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도움을 기록한 손흥민(가운데) ⓒ토트넘 페이스북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토트넘이 공격 속도를 높이지 못하며 고전했다.

토트넘은 3일(한국 시간) 영국 런던 브라몰레인에서 열린 2019-20시즌 프리미어리그 32라운드에서 셰필드 유나이티드에 1-3으로 패했다. 토트넘은 승점 45점에서 제자리걸음하며 9위로 내려앉았다.

토트넘의 경기 내용은 전반전 중반까지 괜찮았다. 셰필드도 순위를 올리려면 토트넘을 반드시 잡아야 했다. 셰필드가 공격에 무게를 두면서 공간이 많았다. 토트넘이 자랑하는 역습이 자주 나왔다. 득점은 없었지만 여러 차례 슈팅 찬스를 만들었다.

실점이 발목을 잡았다. 전반 31분 산데르 베르게에게 실점했고, 2분 뒤 터진 해리 케인의 동점 골은 VAR 끝에 취소됐다.

선제 실점은 토트넘의 경기 내용 전체를 뒤흔들어놨다. 리드를 잡은 셰필드는 후방에 촘촘하게 수비벽을 쌓기 시작했다. 파이브백과 이를 보호하는 3명의 미드필더를 배치했다. 더이상 장기인 역습을 펼치기 쉽지 않았다.

토트넘을 공간을 찾지 못하면서 고전했다. 셰필드 수비진을 두고 측면과 후방에서 맴돌았다. 위험 지역인 페널티박스 안으로 진입하는 데 애를 먹었다. 단순한 측면 크로스는 대안이 되지 못했다. 번번이 수비진에게 막혔기 때문이다.

교체 투입된 에리크 라멜라는 의욕적으로 경기를 임했다.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활발하게 드리블 돌파를 시도했다. 수비수들을 괴롭힐 수 있었지만, 셰필드의 수비숫자가 워낙에 많았다. 라멜라는 3번이나 드리블 돌파를 성공했지만, 토트넘의 공격이 날카로웠다고 보긴 어려웠다. 후반전 토트넘은 단 1개 슈팅만 시도한 채 경기를 마쳐야 했다.

라멜라의 드리블은 역습 때는 독이 됐다. 간간히 찾아오는 역습에서도 지나치게 공을 끌면서 팀 스피드를 떨어뜨렸다. 후반 29분 역습 장면에서 케인과 델레 알리가 전진하는데도, 라멜라는 직접 공을 몰고 전진하는 장면이 대표적이었다. 결국 토트넘은 다시 수비를 재정비한 셰필드를 상대해야 했고, 다시 답답한 공격 전개가 이어졌다.

후반 45분 토트넘은 한 골을 만회했다. 라멜라의 패스에서 시작해 손흥민-케인으로 연결되며 골이 터졌다. 하지만 이미 3골의 리드를 내준 상황. 토트넘이 전세를 뒤집기엔 시간이 부족했다.

공은 사람보다 빠르다. 그리고 선수들은 공 없이 더 빨리 달릴 수 있다. 이 사실을 조합한다면 공간이 있다면 적절한 패스와 침투가 모일 때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장기인 역습 상황에서도 속도를 높이지 못했던 토트넘의 패배는 당연한 결과였다.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