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우 서지혜. 제공|문화창고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섭섭함보다는 시원한 느낌이에요. 모든 게 끝났구나. 한편으로는 알차게 1년을 끝냈다는 생각이 들어요."

tvN '사랑의 불시착'에 이어 MBC '저녁 같이 드실래요'까지. 서지혜(36)는 꼬박 1년을 쉼없이 달렸다. '사랑의 불시착'을 끝내고 딱 2주를 쉬고 '저녁 같이 드실래요'를 시작해 마지막 촬영을 끝낸 게 2주 전. 이제 조금씩 일상으로 돌아오는 중이다.

극과 극이나 다름없던 두 편의 드라마에서 서지혜는 완전히 다른 두 캐릭터를 소화하며 내공을 드러냈다. '사랑의 불시착'의 까칠한 북한 금수저 첼리스트 서단과 '저녁 같이 드실래요'의 병맛 '도라이' PD 우도희. 완전히 다른 캐릭터로 매력 만점의 러브스토리를 그렸다. '구승준' 김정현과의 러브스토리가 먹먹한 아픔으로 남았다면, '김해경' 송승헌과의 러브스토리는 꽉 찬 해피엔딩이었다. 서지혜는 두 작품을 통해 시크한 '짝사랑녀' 캐릭터도 오랜만에 벗었다.

"아무래도 제가 도회적인 이미지로 보이나봐요. 친구들이 '사람들이 니 본모습을 알아야 해' 이런 이야기도 해요. 시크하고 지적인 거 나오면 친구들이 못 보겠어 할 정도라. 제가 평상시엔 털털하고 활동적이고, 주위 시선 신경도 안 쓰거든요.

▲ 배우 서지혜. 제공|문화창고
'사랑의 불시착' 땐 친구들이 '만날 짝사랑만 하다가 이제 사랑 좀 받는구나' 하더라고요. 제가 연기를 오래 했어도 짝사랑만 하니 키스신이 별로 없었어요. '사랑의 불시착' 때 구승준과 키스신이 나오니까 친구들 문자 메시지가 띠링 띠링…. '야 키스했냐' '야 축하한다' 하는데 이게 축하 받을 일인가.(웃음) 엄마까지 '드디어, 축하한다'고 하시고. 제가 이런 존재인가봐요.(웃음)"

이런 상황이니 송승헌과 이지훈, 극과 극 두 남자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던 '저녁 같이 드실래요'는 더 남달랐을 것이다. '이번엔 한풀이를 제대로 했겠다' 했더니, 그녀는 답을 잠시 안 하고 시원하게 웃었다.

"아, 좋더라고요.(일동 터짐) 전 맨날 질투했잖아요. 남들 뭐하나 보고, 뒤에서 지켜보고, 가슴아파하고. 이번엔 남자 둘이 저를 두고 싸우고 있으니까 행복하더라고요. 심각한 신이었는데 '어, 더 싸워봐. 치고박고 싸워' 이러며.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 배우 서지혜. 제공|문화창고
'사랑의 불시착' 이후 휴식하려던 서지혜가 쉼없이 '저녁 같이 드실래요'에 들어간 게 사실 이런 러브라인 때문은 아니다. 그간 해왔던 정적인 캐릭터와는 달리 여러가지 모습을 보일 수 있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병맛' 영상이 특기인 엉뚱 발랄 PD라니, 바라왔지만 해보지 않은 캐릭터였다.

"힘 뺀 연기를 해본 적이 거의 없더라고요. 밝고 라이트한 느낌 캐릭터를 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어요. '사랑의 불시착' 끝무렵에 제안이 왔고, 빠르게 결정했죠."

캐릭터도 비주얼도 변신을 꾀했다. 서지혜는 서단의 찰랑찰랑한 긴 머리를 확 바꿔 오랜만에 앞머리를 잘랐다. 화장도 적게 하고 헝클어진 머리도 그대로 두고 거울도 안 봤다. 스스로 풀어져야 자연스럽게 연기할 수 있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문득 생각난 듯 "제가 애교가 없더라고요"라고 고백해 웃음을 안긴 서지혜는 "정적인 캐릭터 위주로 하다보니 익숙해진 게 있었는지, 갑자기 하려니까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더라"고 솔직히 털어놨다. 2~3주 동안은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되고 불안했단다. 하지만 조금씩 몸이 풀렸다. 송승헌을 향해 외친 화제의 대사 "시벨롬'(si bel homme)"이 결정적 계기였다.

"1회에 액션캠 들고 '오빠, 나 가고 있어' 하는데 손발이 오글거리면서 힘들더라고요. 내가 남자친구한테라면 어떻게 할까, 이런 식으로 풀어보기도 했어요. 그런데 2회에서 '시벨롬'을 하면서 풀렸죠. 실제로도 잘생긴 사람이란 뜻의 프랑스어인데. 그뜻으로 했냐고요? 욕을 고급스럽게 한다 생각했죠.(웃음) 그게 계기였어요. 전에는 애드리브를 해도 하고 나서 '뻘쭘'하고 했는데, 그때쯤 몸이 풀리더라고요."

'사랑과 불시착'과 이어지는 카메오와 전생 설정은 서지혜에게도 팬들에게도 선물같은 이벤트였다.극 중반에는 도희의 전생이라며 '서단'이 그대로 등장했다. 서지혜는 "머리에 핀을 꽂는 순간 서단으로 변신하는 느낌이었다"고 털어놨다.

"마침 승헌 오빠가 입은 군복이 리정혁(현빈) 초록 색깔 군복이 아니라 삼촌 군복 색깔이었어요. 바꿔달라 했는데 안 돼서 나중엔 찍다가 '삼촌!' 그랬어요. 승헌 오빠도 망가지는 거 좋아하더라고요, 욕심도 내고. 대본에선 털옷이었는데 계절상 없으니까 '차라리 할머니 꽃무늬를 입겠냐' 제가 제안했는데 냉큼 입으셨어요. 얼굴이 잘생겨서 꽃무늬가 죽는 느낌이긴 하더라고요. 오빠는 몸빼의 매력을 느꼈다면서 좋아하고."

이뤄지지 못한 사랑 '구승준' 김정현의 카메오는 직접 부탁해 승낙을 받았다. 덕분에 '구승준' 김정현이 우도희를 배신한 남자친구로 첫 회를 장식할 수 있었다.

"너무 안타깝게 끝나서인지, 서로 약간 마음이 맞았던 건지, 고맙더라고요. 나중에 밥 한번 사기로 했어요. 촬영 땐 농담삼아 '구승준 배신이야~' 이러면서 찍었고요. 아쉬워하는 팬들에게 이벤트 같아서 그걸로 만족해요. 댓글에 보니 '구승준 그러는 거 아니야, 단이는 기다리고 있는데' 하더라고요."

▲ 배우 서지혜. 제공|문화창고
'저녁 같이 드실래요'란 제목답게 맛있는 밥은 제대로 먹어가며 찍었겠다 했더니, 현장은 좀 달랐단다. '저녁'이니라 먹방이 죄다 밤이어서 새벽3시쯤 먹기 일쑤. 하지만 노량진에 가서 먹은 컵밥은 아직도 인상에 남아 있다. 드라마에 나온 여러 호화로운 음식들을 제치고 그녀가 가장 마음에 든다 했던 밥상도 그 컵밥이었다.

"한 번도 안 먹어본 음식이 노량진 컵밥이었거든요. 처음 가서 먹어봤어요. 쉽게 만들 수 있는 건데 길거리에서 먹는 재미가 있잖아요. 집마다 레시피도 다르고, 신기하면서도 재미있었고 맛있었어요. 마요네즈가 듬뿍 들어가니까, 거기에 데리야끼소스까지. 안 맛있을 수 없는 재료잖아요. 의미있는 신이기도 했죠. 푸드트럭 컵밥이 같이 먹는 첫 끼였고, 마지막 프러포즈도 컵밥이고. 근사한 밥 한 끼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사람과 같이 먹느냐가 중요하다는, 작고 소소하지만 큰 의미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녀 역시 연기하지 않는 삶에서는 소소하고 평범한 일상을 중히 여긴다. 일과 삶을 동시에 유지하면서 밸런스를 유지하는 건 그녀가 20년 가까이 연기활동을 이어오면서 지치지 않을 수 있는 이유다.

"제 안에서 에너지를 찾아요. 일단 연기가 재미있으니까 더 하고싶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내가 에너지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캐릭터를 만나도 소용없으니까요. 연기하지 않을 땐 그냥 '사람 서지혜'의 삶에 포커스를 둬요. 일상으로, 평범함으로 돌아가는데 그게 또 원동력이 돼요. 그게 지겨워질때 쯤 일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더라고요. 일부러 뭔가 찾으려 하면 오히려 싫어지기도 하고…. 20대 초반엔 연기의 '연'자도 모르고 열정과 패기로 무작정 달려왔다면 30대에 접어드니까 욕심도 생기고, 연기를 어떻게 해야할까 생각도 더 하게 돼요. 아직도 부족하지만 하나하나 성장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 오른 지혜씨, 혹시 차기작 계획은요? 돌아온 답은 이랬다. "저 좀 쉴게요~ 좀 천천히 골라봐야 하지 않을까요."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 roky@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