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영남. 곽혜미 기자 khm@spotvnews.co.kr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그림 대작 혐의를 벗은 가수 조영남이 5년 만에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조영남은 8일 오후 서울 청담동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법원 무죄는 내 생각이 받아들여진 것"이라고 자평했다.

조영남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대작 화가 송모 씨 등이 그린 그림에 가벼운 덧칠 작업만 한 그림 21점을 팔아 1억 5000여만 원을 챙긴 혐의로 기소됐다. 1심은 조영남이 직접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자주 노출해 대작을 모르게 했다며 유죄를 선고했지만, 2심은 이를 뒤집었다. 대법원 역시 보조자인 대작 화가를 사용한 사실을 고지해야 할 의무가 없다는 2심의 판결을 옳다고 보고 최종 무죄를 선고했다.

1심에서 유죄를 받고 '이건 아니다' 싶어 항소했다는 조영남은 "주변에서는 승복하고 방송 출연을 하라고 했다. 하지만 내가 1심에 불복했다. 거기서 무죄를 받았고, 대법원까지 가게 됐다. 대법원에서 최종 무죄를 받고 나서는 '내 생각이 받아들여졌구나' 싶었다"고 했다.

▲ 조영남. 곽혜미 기자 khm@spotvnews.co.kr
계속되는 대작 논란으로 모든 활동을 중단했던 조영남은 "(논란이 끝나고 나니 이게 내 팔자인가 싶다"고 계속되는 법적 공방으로 얻은 것도 있다고 되돌아봤다. 그는 "내가 나이가 들고 늙었으니 국가가 그림 그려서 먹고 살라고 하는 것 같다. 5년 동안 국가가 나를 키워준 것 같다"며 "이 일이 아니었으면 이렇게 호화롭게 미술 전시회를 하겠냐 싶다. (논란 덕분에) 스토리 있는 화가가 된 것 같다"고 했다. 

조영남은 그림 대작 혐의에 관해 무죄 판결을 받은 후 처음으로 전시회 '아트, 하트, 화투 그리고 조영남'을 연다. 이 전시회는 독학으로 조영남이 미술 공부를 시작하던 1960년대부터 미술의 혼을 쌓았던 1970~2010년대 그리고 최근 작품까지 그의 작품세계를 총망라한다.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뽕숭아학당'에도 출연하며 광폭 행보를 이어간다. 최근 김세환, 송창식과 '쎄시봉 특집'을 촬영한 조영남은 "임영웅, 이찬원 이런 친구들이 내가 5년 만에 노래한다고 하더니 믿지를 않더라. 앞으로도 방송에서 불러주면 계속 나갈 것"이라고 출연 요청이 있다면 언제든지 방송에 나갈 것이라고 했다.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mari@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