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정일훈 대표. 제공ㅣ디스커버리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디스커버리가 '한국형 디스커버리 콘텐츠'를 선보이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는 6일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미디어 데이를 열고 자체 제작 콘텐츠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온라인 미디어 데이는 글로벌 디스커버리 그룹의 사이먼 로빈슨 아시아 퍼시픽 사장의 개국 소감을 시작으로, 정일훈 대표와 콘텐츠·크리에이티브 총괄 조설미 이사의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소개가 이어졌다.

지난달 1일 개국한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이하 디스커버리)는 리얼 라이프 엔터테인먼트 채널로, 글로벌 미디어 그룹 디스커버리의 한국 법인인 디스커버리 코리아 네트웍스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다.

정일훈 대표는 "글로벌 미디어 그룹 디스커버리가 보유한 세계 각국의 디스커버리 채널 중에서도 차별화된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며 " 한국인들의 취향을 고려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디스커버리가 보유한 16개의 플래그십 채널에 있는 콘텐츠를 선별하여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이어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의 핵심 전략에 대해서 정 대표는 "국내 콘텐츠 플랫폼 및 제작사들과의 경쟁이 아닌, 제작 노하우와 콘텐츠 포맷 공유를 통한 '한국형 디스커버리 콘텐츠' 제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한국형 디스커버리 콘텐츠를 공동으로 해외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로 인해 한국 콘텐츠의 위상을 정립하는데 기여하고, '아시아 K-콘텐츠 허브'로 발돋움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정일훈 대표. 제공ㅣ디스커버리

이러한 한국형 디스커버리 콘텐츠 제작을 위해 "콘텐츠 전문 제작사 스튜디오 디스커버리 설립, 스카이TV, KBS, MBC 등 국내 방송사와 협업, 유능한 제작진 영입 등을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실제로 스튜디오 디스커버리는 글로벌 미디어 그룹 디스커버리의 아시아 최초 콘텐츠 제작사이자, KT그룹 미디어 계열사인 스카이TV)와 손잡고 설립한 합작투자회사(JV)다. 또한 디스커버리는 SBS 예능국장 출신 정순영PD를 제작총괄로 영입, 이외에도 유능한 예능 프로그램 PD들을 대거 영입했다. 여기에 KBS, MBC 등 방송사와 프로그램을 공동 제작하고 있다.

정일훈 대표는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는 한국을 공략해야 하는 시장이 아닌 제작 노하우를 공유하고 콘텐츠를 함께 만들어 나가며 상생하는 스튜디오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한국형 디스커버리 콘텐츠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 말까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약 500억 원을 투자해, 올해 오리지널 콘텐츠 5편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20편 이상을 자체 제작하며 한국인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비중을 점차 늘려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조설미 총괄이사. 제공ㅣ디스커버리

이어 조설미 총괄이사는 디스커버리가 2020년 4분기에 선보이는 라인업을 소개했다. 2020년 신규 예능프로그램을 70시간 선보이겠다는 조설미 총괄이사는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오리지널 5편과 한국인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엄선한 해외 콘텐츠 '디스커버리 베스트 오브 글로벌' 5편 등 모두 10편의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다음은 조설미 총괄이사가 소개한 디스커버리 자체 제작 예능 콘텐츠다. 디스커버리와 KBS가 공동제작한 자급자족 프로젝트 '땅만 빌리지', 지난 9월 1일 개국 이후 가장 먼저 공개한 오리지널 콘텐츠인 최후 인류 생존 지침서 '서바이블', 스카이TV와 공동 제작 및 편성하는 일반인 연애 관찰 프로그램 '스트레인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요리사들이 펼치는 맛의 진검승부 '플레이트', 서울 시내 빈 집 리모델링을 통해 주거에 대한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하는 MBC와 공동 제작 및 편성 예정인 '빈집 살래'다.

▲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조설미 총괄이사. 제공ㅣ디스커버리

조설미 총괄이사는 "이같은 자체 제작 콘텐츠 뿐만 아니라, '디스커버리 베스트 오브 글로벌' 5편은 글로벌 미디어 그룹 디스커버리가 보유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들 가운데 정통 서바이벌은 물론, 주거, 여행, 음식 실험 등 한국인들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별해, 12월까지 총 250시간에 걸쳐 방영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는 리얼 라이프 엔터테인먼트 채널로, 보유 플래그십 채널 수 세계 1위를 기록하는 유료 방송 기업 글로벌 미디어 그룹 디스커버리의 한국 법인인 디스커버리 코리아 네트웍스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다.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u_z@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