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쇼미더머니9' 프로듀서진. 왼쪽부터 자이언티 기리보이 비와이 개코 최자 코드쿤스트 팔로알토 저스디스 규정 휘민. 제공ㅣ엠넷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엠넷 '쇼미더머니9'가 거액의 우승 상금으로 프로그램 이름값은 물론, 국내 대표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역할을 톡톡히 할 예정이다.

엠넷 '쇼미더머니9'는 16일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제작발표회를 열고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제작발표회에는 권영찬 CP, 고정경 PD, 다이나믹 듀오 개코·최자, 비와이, 코드쿤스트, 팔로알토, 자이언티, 기리보이, 저스디스, 그루비룸 규정·휘민이 참석했다.

2012년 첫 선을 보인 '쇼미더머니'는 올해로 시즌 9를 방송하게 됐다. 매년 뜨거운 화제와 인기를 얻은 '쇼미더머니'가 시즌 9에서도 파급력을 증명할지 기대가 모인다. 그러나 국내 최장수 힙합 서바이벌인 만큼, 권태감을 느낀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권 CP는 "이번 시즌은 팀 플레이 구성 강화에 변화를 줬다. 레이블로 이뤄지는 힙합신처럼 영보스라는 타이틀을 걸고 다투는 것이 볼거리가 될 것 같다. 힙합이라는 스펙트럼이 넓어졌지만 랩이라는 기본에 충실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 '쇼미더머니9' 권영찬 CP. 제공ㅣ엠넷

실제로 '쇼미더머니9'는 9번의 관문을 통과한 마지막 우승자에게 '영 보스' 타이틀을 선사한다. 또한 우승 상금 1억 원을 포함해 우승 래퍼가 1년간 다양한 음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초호화 뮤직 비즈니스 플랜도 지원할 예정이다. 모두 합쳐 5억 원의 초호화 우승 혜택을 내건 것이다. 

이러한 역대급 우승 혜택은 방송 전부터 화제가 됐다. 권 CP는 "'쇼미더머니'가 국내 힙합신에서 할 수 있는 것을 고민했다. 그 고민의 결과를 프로그램에 담아보려 했다"고 전했다. 코로나19로 여러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힙합 공연계를 위해 국내 대표 최장수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가 초호화 우승 혜택을 걸었다는 설명이다. 

▲ '쇼미더머니9' 다이나믹듀오 개코. 제공ㅣ엠넷

이러한 코로나19 상황은 여러가지로 변수가 됐다. 코로나19로 한 자리에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없어, 대규모 인원의 도전자가 랩을 심사받는 예선전이 이번 시즌부터는 변화를 준 것이다. 특히나 '쇼미더머니9'는 2만 3000여 명의 도전자로 시즌 사상 가장 많은 도전자가 몰렸다. 제작진과 프로듀서진은 오히려 소수로 진행된 예선전이 깊은 있는 심사를 가능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권 CP는 "기존 진행했던 대규모 예선전 대신 시간대별로 오디션. 참가자들을 분산시켰다. 좀 더 깊이 있는 심사를 할 수 있었다"고 했다. 

다이나믹듀오 개코는 "예전 시즌에서는 실내 체육관에서 1000명 가까이 심사를 보다보니 짧은 시간에 피드백을 해주기 어려웠다. 이번에는 그런 부분에서 확실히 개선됐다. 소수의 도전자들 랩을 깊게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러자 팔로알토가 "코로나19로 제작진분들이 신경을 많이 쓰셨다"고 덧붙였고, 이번에 처음 '쇼미더머니' 프로듀서가 된 저스디스도 "1차 예선이 엄청 힘들다고 들어서 겁먹었는데 훨씬 수월해졌더라"고 설명했다.
▲ '쇼미더머니9' 고정경 PD. 제공ㅣ엠넷

이번 시즌에는 릴보이, 스윙스 등 기존에 명성있는 현역 래퍼의 참여도 눈길을 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지도가 높는 래퍼가 출연해 뉴페이스 발굴이라는 '쇼미더머니' 취지에 의아하다는 반응도 나오는 상황. 고 PD는 "시즌 1부터 힙합을 사랑하는 분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열어놓는 프로그램이다. 인지도가 있다는 이유로 출연을 막는 것이 오히려 역차별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막강한 도전자만큼, 프로듀서진도 화려해 기대감을 모으는 중이다. '쇼미더머니9'에는 다이나믹 듀오&비와이, 코드쿤스트&팔로알토, 자이언티&기리보이, 저스디스& 그루비룸으로 이뤄진 프로듀서 4팀이 나선다. 고 PD는 섭외 배경에 대해서 "도전자들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듀서 섭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런데 계획했던 프로듀서분들을 모두 섭외할 수 있어서 기쁘다. 시청자들분들도 프로듀서 라인업이 공개됐을 때 기대하시더라"고 흐뭇한 마음을 드러냈다.

▲ '쇼미더머니9' 기리보이. 제공ㅣ엠넷

엠넷 '쇼미더머니9'는 16일 오후 11시에 첫 방송된다.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u_z@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