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조선 '미스터트롯' 포스터(왼쪽), MBN '보이스트롯' 포스터. 제공| TV조선, MBN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미스트롯'과 '미스터트롯'을 제작한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이 트로트 오디션 포맷 베끼기가 도를 넘었다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18일 스포티비뉴스 취재에 따르면 TV조선은 MBN '보이스트롯', '트롯파이터' 두 프로그램이 자사 저작권을 침해했다며 내용증명을 발송했으며, 금명간 소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TV조선은 2019년 2월 '내일은 미스트롯', 2020년 1월 '내일은 미스터트롯' 시리즈를 잇달아 론칭하며 대한민국 방송계에 트로트 신드롬을 일으켰다. 두 프로그램의 연이은 성공 이후 MBN은 2020년 7월 트로트 오디션 '보이스트롯'을 선보였고, 같은 해 12월에는 '보이스트롯' 우승자 등이 출연하는 후속 프로그램 '트롯파이터'까지 론칭했다.

TV조선은 MBN의 두 프로그램이 자사 포맷을 그대로 표절했다며 문제제기에 나섰다. '보이스트롯'은 '미스트롯' 및 '미스터트롯' 시리즈를, '트롯파이터'는 '미스터트롯' 톱6가 출연하는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 사랑의 콜센타' 포맷을 그대로 표절한 것으로 판단했다.

TV조선은 지난해 12월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내용증명을 여러 차례 발송했으나, MBN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아 결국 소송으로까지 번지게 됐다.

방송프로그램 포맷 카피를 두고 방송사들이 법적인 갈등을 벌이는 것은 방송가에서도 처음 있는 일이다. 한국 방송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초유의 사태인 것이다. 

TV조선은 "방송사의 독창성을 지키기 위해 불가피하게 소송을 시작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단순히 밥그릇 지키기를 위한 원조 전쟁이 아니라, 방송가에서 그동안 비일비재하게 일어났던 경계심 없는 마구잡이 포맷 베끼기에 경종을 울리겠다는 것이다.

또한 TV조선은 경우에 따라 '보이스트롯' 및 '트롯파이터' 재방송 금지소송, 나아가 손해배상 요구까지 염두에 두고 있어, 트로트 오디션을 둘러싼 포맷 표절 시비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mari@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