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허지웅 SNS

[스포티비뉴스=심언경 기자] 방송인 허지웅이 군대에서 당한 폭행, 폭언 피해를 고백했다.

허지웅은 16일 자신의 SNS를 통해 "살면서 딱 한 번 기절할 뻔한 적이 있었다. 군대에서였다"고 밝혔다.

허지웅은 "작은 골방에서 화가 잔뜩 난 부사관에게 일방적으로 구타와 폭언을 듣고 있었다"고 군 복무 시절을 회상했다.

이어 "내가 아무리 논리적으로 해명을 해봤자 이 사람이 절대 납득할 리 없다는 걸 깨닫는 순간 머리가 멍해지면서 갑자기 구토가 밀려오고 손발을 마음대로 쓸 수도 없고 휘청거리더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허지웅은 "나를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다고 믿는 사람 앞에 던져진 내가 적어도 이 갇힌 세계 안에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아무 것도 없다는 데서 절망했던 것 같다"며 당시 심경을 전했다.

또한 허지웅은 "꼭 군대만이 아니다. 살면서 우리는 갇힌 세계를 자주 목격하거나 경험하게 된다"며 "가정이 내가 아는 세상의 전부인 자녀가 학교가 전부인 학생이 직장이 전부인 직장인이 혹은 운동이 세상의 전부인 선수가, 밖에서 보면 믿을 수 없을 만큼 작은 권력을 가지고 세상을 다 가진 것처럼 구는 자들의 알량한 폭력에 쉽게 굴복하고 절망하는 이유는 그곳이 갇힌 세계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허지웅은 "지금 고통을 겪고 있는 거기가 세상의 전부가 아니며 반드시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허락하는 것. 누군가는 성공을 하고 또 누군가는 실패를 하겠지만 적어도 누구도 고립되게 하지 않는 것. 그런 것이 가정폭력, 학교폭력, 직장 내 따돌림에 대처하는 첫걸음이 아닐까 생각했다"고 소신을 내비쳤다.

허지웅은 SBS 러브FM 라디오 '허지웅쇼', SBS Biz 시사교양프로그램 '보통 사람들'을 진행하고 있다.

이하 허지웅의 SNS 글 전문이다.

살면서 딱 한번 기절할 뻔한 적이 있었는데요.

군대에서였습니다.

작은 골방에서 화가 잔뜩 난 부사관에게 일방적으로 구타와 폭언을 듣고 있었는데요.

내가 아무리 논리적으로 해명을 해봤자 이 사람이 절대 납득할 리 없다는 걸 깨닫는 순간 머리가 멍해지면서 갑자기 구토가 밀려오고 손발을 마음대로 쓸수도 없고 휘청거리더라고요.

당시에는 쇼하지 말라는 부사관 말이 또 한번 분해서 혀를 깨물어가며 간신히 정신을 차리긴 했는데요.

떠올려보면 나를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다고 믿는 사람 앞에 던져진 내가 적어도 이 갇힌 세계 안에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아무 것도 없다는 데서 절망했던 것 같습니다.

꼭 군대만이 아닙니다. 살면서 우리는 갇힌 세계를 자주 목격하거나 경험하게 됩니다.

가정이 내가 아는 세상의 전부인 자녀가 학교가 전부인 학생이 직장이 전부인 직장인이 혹은 운동이 세상의 전부인 선수가,

밖에서 보면 믿을 수 없을만큼 작은 권력을 가지고 세상을 다 가진 것처럼 구는 자들의 알량한 폭력에 쉽게 굴복하고 절망하는 이유는 그곳이 갇힌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갇힌 세계에서는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도무지 갖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늘 아침, 병사들에게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허용한 이후 탈영과 자살이 급격하게 줄었다는 통계를 보며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 고통을 겪고 있는 거기가 세상의 전부가 아니며 반드시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허락하는 것.

누군가는 성공을 하고 또 누군가는 실패를 하겠지만 적어도 누구도 고립되게 하지 않는 것.

그런 것이 가정폭력, 학교폭력, 직장 내 따돌림에 대처하는 첫걸음이 아닐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스포티비뉴스=심언경 기자 notglasses@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