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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한국영화 관객이 전년대비 70% 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김영진, KOFIC)는 각종 통계지표들을 통해 2020년 한국 영화산업을 종합적으로 돌아보고 주요 부문별 시장 동향을 세부적으로 분석한 '202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를 19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전체 극장 관객 수는 총 5952만 명으로 전년 대비 73.7% 감소했고, 매출액은 51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73.3% 감소했다.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전체 극장 관객 수는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이 가동을 시작한 2004년 이후 전체 관객 수로는 최저치였으며, 매출액은 2005년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68.0%로 10년 연속 외국영화 관객 점유율보다 높았으나, 한국영화 매출액은 35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63.9% 감소했다. 우리나라 인구 1인당 연평균 극장 관람횟수는 전년 대비 3.22회 감소한 1.15회였다.

극장 매출액을 기준으로 한 2020년 박스오피스 1위는 '남산의 부장들'로 매출액 412억 원, 관객 수 475만 명을 기록했다. 2위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로 매출액 386억 원, 관객 수 436만 명, 3위는 '반도'로 매출액 331억 원, 관객 수 381만 명, 4위는 '히트맨'으로 매출액 206억 원, 관객 수 241만 명이었다. 5위는 매출액 184억 원, 관객 수 199만 명을 동원한 '테넷'으로 2020년 전체영화 박스오피스 10위 내 유일한 외국영화였다. '남산의 부장들', '히트맨' 등 코로나19가 본격화하기 전 1월에 개봉한 영화들이 상위를 차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배급사별 관객 점유율에서는 CJ ENM이 17.6%로 1위를 차지하며 전년도 2위에서 한 계단 상승했다. 2위는 롯데로 14.9%를 기록했으며 NEW는 10.5%의 관객 점유율로 3위에 올랐다.

장르별 관객 점유율은 액션이 1위였던 2019년과 달리 1위가 드라마로 32.0%, 다음으로 액션 16.7%, 코미디 14.4% 순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와이드 릴리즈를 추구하는 텐트폴 영화들이 부재한 결과 2020년 '스크린 독과점'이라 불리는 상영배정의 편중 현상은 완화됐다. 일별 상영점유율을 평균해 보면 1위가 32.7%를 가져간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년 대비 3.1%p 하락한 결과다. 2위가 17.2%, 3위는 11.2%로 1위부터 3위까지의 합은 61.1%인데 이는 전년 대비 8.1%p 하락한 점유율이다. 2020년 일별 상영점유율 1위 영화가 80%를 넘은 날은 없었으며 70%를 넘은 날이 7일, 60%를 넘은 날이 22일로 모두 2019년에 비해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작 개봉이 현저히 감소하면서 영화별 흥행 결과는 소수에 집중됐다. 전체 흥행순위 10위까지 10편의 영화 매출 점유율은 51.0%로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4.8%p 증가한 것이다. 한국영화시장으로 좁혀서 보면 10위까지의 매출 점유율이 전체 매출의 70.0%를 차지했다.

한편 2020년 한국 영화산업 주요 부문(극장, 극장 외, 해외) 매출 총 1조 537억 원 중 극장 외 시장 매출은 4514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42.9%를 차지했다. 이는 2019년 비중 20.3%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나 전년 매출 대비로는 11.4% 감소했다.

극장 외 시장 매출은 기존 TV VOD와 인터넷 VOD, DVD 및 블루레이 시장 매출규모에 TV 채널 방영권 시장의 매출을 추가하여 집계했다. TV VOD 시장 매출규모는 3368억 원으로 전체 극장 외 시장 매출 중 74.6%를 차지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재택근무 등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면서 매출규모가 늘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2019년 대비 매출액이 17.0% 감소했다.

OTT서비스(영화부문)와 웹하드를 합한 인터넷VOD 시장 매출 또한 총 78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3% 감소했으며, 전체 극장 외 시장 매출 중 17.5%를 차지했다. OTT서비스(영화부문) 매출은 6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1% 감소했고, 웹하드 시장의 매출도 15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5.9% 감소했다.

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순제작비 30억 원 이상 ‘상업영화’ 29편의 평균 추정수익률은 -34.1%로 잠정 집계됐는데, 이는 2019년 수익률이 10.9%로 2018년 적자에서 흑자를 달성하자마자 다시 적자로 돌아선 것이다. 순제작비 규모별로는 150억 원 이상(2편)의 수익률 2.9%로 가장 높았고, 모든 구간 중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했다.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한 구간은 순제작비 30억 원 이상-50억 원 미만(12편)으로 -55.0%의 수익률로 추정됐다. 극장 외 시장 매출 추정치를 제외한 2020년 극장 추정수익률은 -52.3%로 떨어지는데 그만큼 코로나19로 인한 극장 매출 타격이 심각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야구소녀'를 비롯해 '찬실이는 복도 많지' '애비규환' '남매의 여름밤' 등 여성서사 영화와 여성감독 영화의 약진은 작년에 이어 2020년에도 이어졌다.

2020년 실질개봉작 165편의 헤드스태프 여성참여율을 분석한 결과 여성 감독은 38명(21.5%), 여성 제작자는 50명(24.0%), 여성 프로듀서는 50명(25.6%), 여성 주연은 67명(42.1%), 여성 각본가는 43명(25.9%), 여성 촬영감독은 19명(8.8%)으로 프로듀서가 2019년 26.9%에서 25.6%로 소폭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직종에서 여성 비중이 전년보다 상승했다. 특히 감독과 주연의 비중은 지난 5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이며 증가폭도 컸다.

순제작비 30억 원 이상의 상업영화에서도 실질개봉작처럼 모든 직종에서 여성 비중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했으며, 특히 감독과 주연의 비중은 각각 13.8%, 41.4%로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영화 흥행 순위 30위 영화 중 벡델 테스트(영화 속에 이름을 가진 여성 캐릭터가 최소 두 사람이 나올 것, 이들이 서로 대화를 나눌 것, 해당 대화 소재나 주제는 남자 캐릭터에 관한 것이 아닐 것)를 통과한 영화는 총 15편(53.6%)으로 전년도보다 증가했다.

영진위는 "1999년 이후 20년간 한국 영화산업은 대규모 공적 지원과 극장 중심의 시장 확대를 통해 양적 성장에 주력해 왔지만, 이미 극장 중심 영화시장의 포화, 시장 양극화의 고착화 등 내재적인 문제들로 인해 기존 산업구조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었음이 확인됐다"며 "이제 코로나19가 환기시킨 기존 산업구조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한국 영화산업 정립을 위해, 영화를 생산하는 주체로서의 창의적인 사람과 기업, 그리고 영화를 소비하는 주체적인 관객 양성에 다시 한 번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코픽은 현재 영화계 각 분야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는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추진단’을 운영 중에 있고 새로운 영화정책의 구체적인 방향성이 담긴 최종보고서를 오는 4월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 roky@spo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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