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여정. ⓒ게티이미지
[스포티비뉴스=강효진 기자] 배우 윤여정이 미국 최고 권위 영화상인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한국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윤여정은 26일(한국시간) 오전 미국 로스엔젤레스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무대에 오른 윤여정은 "브래드 피트 선생님 드디어 만나뵙게 돼 너무 감사하다. 저희가 영화 찍을 때 어디 계셨나. 정말 만나뵙게 돼 영광이다. 아시다시피 저는 한국에서 왔다. 제 이름은 윤여정이다. 유럽 분들은 많은 분들이 제 이름을 '여여'라고 하거나 그냥 '정'이라고 부르시는데 여러분 모두 용서해드리겠다"는 위트있는 농담으로 수상 소감을 시작했다.

이어 "보통 제가 아시아권에 살며 서양 TV프로그램을 많이 봤다. 그래서 TV를 봤는데, 오늘 이 자리에 직접 오게되다니 믿을 수가 없다. 제가 조금 정신을 가다듬겠다. 감사하다. 정말 아카데미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저에게 표를 던져주신 모든 분들에게 너무 감사드린다. 그리고  원더풀한 '미나리' 가족들에게도 감사하다"며 함께한 배우들의 이름을 호명했다.

윤여정은 "우리 모두 영화를 찍으며 함께 가족이 됐다. 무엇보다 정이삭 감독님이 없었다면 제가 이 자리에 설 수 조차 없었을 것이다. 감사하다. 감독님은 우리의 선장이자 저의 감독님이다. 그래서 너무 감사드린다. 그리고 감사드릴 분이 너무 많다. 제가 사실 경쟁을 믿지는 않는다. 제가 어떻게 글랜 클로즈와 같은 대배우와 경쟁을 하겠나. 글랜 클로즈의 훌륭한 연기를 너무 많이 봤다. 그래서 다섯 분의 후보들이 있지만 우리는 다 영화에서 다른 역할을 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운이 좀 더 좋아서 서있는 거 같다"고 공을 돌렸다.

이어 "또 미국 분들이 한국 배우들에게 굉장히, 특히 환대를 해주시는 거 같다. 저희 두 아들에게도 감사하다. 두 아들이 저한테 일하러 나가라고 종용을 한다. 그래서 감사하다. 아이들의 잔소리 덕분에 엄마가 열심히 일했더니 이런 상을 받게 됐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끝으로 윤여정은 "김기영 감독님에게도 감사하다. 저의 첫 감독님이고, 저의 첫 영화를 함께 만들었는데 살아계시다면 저의 수상을 함께 기뻐해주셨을 것이다"라고 소감을 마무리했다.

올해 여우조연상 후보에는 '미나리'의 윤여정과 함께 '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의 마리아 바칼로바, '힐빌리의 노래' 글렌 클로스, '맹크'의 아만다 사이프리드, '더 파더'의 올리비아 콜먼이 이름을 올린 가운데, 윤여정이 오스카 트로피를 품에 안게 됐다.

윤여정은 '미나리'에서 딸 모니카(한예리)의 가족을 위해 미국으로 건너온 할머니 순자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그는 앞서 오스카 수상 예측 지표로 꼽히는 주요 승부처인 미국 배우 조합상(SAG)과 영국 영화 TV예술 아카데미(BAFTA)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는 등 전세계에서 38개의 연기상 트로피를 거머쥐며 오스카를 향한 승리의 레이스를 이어왔다. 수상 직전에는 예측 사이트, 평론가 투표, 미국 현지 언론에서 유력한 수상자로 압도적인 지지를 얻기도 했다.

윤여정의 이번 수상은 한국 배우 최초 노미네이트, 최초 수상이다. 더불어 아카데미 시상식 역사를 통틀어 1957년 '사요나라'의 우메키 미요시에 이어 아시아인 2번째로 오스카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이름을 남기게 됐다. 102년 한국 영화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여는 대기록이다.

이날 시상식에는 지난해 '기생충'으로 미국 아카데미상 4관왕 영예를 안은 봉준호 감독이 시상자로 참석했으며, 윤여정과 함께 '미나리'를 빛낸 한예리도 초청받아 수상의 기쁨을 함께했다. 또한 '미나리' 제작사 플랜B의 대표인 브래드 피트가 여우조연상 시상을 맡아 눈길을 모았다.

한편 낯선 미국으로 건너온 한인 1세대 이민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인 '미나리'는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윤여정의 여우조연상 외에도 작품상, 감독상(정이삭), 각본상, 남우주연상(스티븐 연), 음악상까지 총 6개 부문 후보에 오르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스포티비뉴스=강효진 기자 bestest@spotv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