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더니든(미 플로리다주), 조미예 특파원] “쾅! 엇? 휴~” 경기 시작하자마자 아쉬움의 한숨을 쉴 뻔했다가 안도의 미소를 지었습니다. 초구에 홈런을 허용하는 상황이 될 수 있었기에 감정이 크게 표출됐습니다. 
 
19일(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더니든 TD볼파크에서 열린 2021 메이저리그 보스턴 레드삭스와 홈경기에 선발 등판한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34)은 7이닝 4피안타 7탈삼진 무실점 완벽투를 펼쳤습니다. 평균자책점도 2.95에서 2.51로 크게 낮췄습니다. 

토론토 몬토요 감독은 “나도 경기를 보면서 다음 공을 예상하지 못하겠더라. 강타선을 아웃시키는 게 정말 좋았고, 류는 정말 탁월했다. 빈티지 류였다”라고 극찬했습니다. 

보스턴 레드삭스 코라 감독도 류현진을 칭찬하며 완패를 인정했습니다. “류는 아웃카운트를 빠르게 잡았고, 속구, 변화구 모두 완벽했다. 류는 최고의 투수 중 하나다.”

무엇보다 ‘천적’ 보스턴을 무실점 피칭으로 완벽하게 봉쇄했다는 게 가장 큰 수확입니다. 류현진은 지난해 정규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천적 뉴욕 양키스를 상대로 7이닝 무실점 완벽투를 펼친 뒤, 되려 양키스의 천적은 류현진이 됐습니다. 

보스턴과의 악연도 여기서 끝임을 알려주듯 완벽한 피칭을 선보였습니다. 샘플이 적긴 하지만, 이전 세 차례 보스턴과의 경기에서 승리 없이 2패를 기록했고, 평균자책점도 4.24로 좋지 못했습니다. 지난달 21일 보스턴 원정 경기에서도 5이닝 8피안타 4실점이라는 좋지 않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어설프게 만회한 경기가 아닌 무실점 피칭으로 보스턴 타선을 잠재웠습니다.  
전 LA다저스 동료였던 키케 에르난데스가 선두 타석에 올랐습니다. 둘은 다저스에서도 정말 잘 지내던 동료였습니다. 긴장감이 흐르는 가운데 서로를 마주 봤고, 류현진이 초구 포심 패스트볼을 던지자, 키케는 배트를 휘둘러 우측으로 날려보냈습니다.  

류현진 입장에서는 가슴을 쓸어내리는 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타구는 파울 라인을 벗어났고,

베이스러닝을 하던 키케는 다시 홈으로 돌아갔습니다.  

이에 류현진은 큰 웃음을 보였습니다. 
한 번 씨~익 웃고 마는 웃음이 아니라 상당히 큰 웃음을 보였습니다. 마운드 위에서 감정 표현을 잘 하지 않는 류현진이 이렇게 큰 웃음을 보인 이유는 뭘까. 

류현진은 “바람이 지난 주말부터 그쪽으로 많이 불었다. 바람이 살려줬다. 기쁨의 표현이었다”라며 웃음의 이유를 전했습니다. 

류현진은 알렉스 버두고와의 맞대결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세 차례 상대한 버두고에게 체인지업으로 두 번의 안타를 허용했고, 세 번째 마주했을 땐 커터를 결정구로 꺼내들어 삼진으로 돌려세웠습니다. 

이에 류현진은 “좋은 매치업이었다. 버두고가 좋은 타자고 왼손 타자지만 우완, 좌완 가리지 않고 잘 친다. 세 타석 동안 한 번도 보여주지 않았던 공을 던졌는데, 타이밍이 좋고, 제구가 좋아서 결과도 좋았다”라고 답했습니다.  
류현진의 말처럼 버두고는 좌타이지만, 좌완에도 강한 좋은 타자입니다.  
4회 선두 타석에 오른 알렉스 버두고에게 우익선상 2루타를 허용했고, 다음 타자 J.D 마르티네스는 3루 땅볼 처리, 그리고 잰더 보가츠는 땅볼로 유도했지만 유격수 보 비셋이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1사 1, 3루 상황이 됐습니다. 버두고가 3루에 있었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류현진은 여유가 있었습니다. 컨디션, 제구가 좋았기 때문에 충분히 막을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류현진의 확신대로 위기에서 실점 없이 이닝을 마무리했습니다. 크리스티안 바스케스의 타구를 좌익수 구리엘 주니어가 처리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는 삼진과 땅볼을 잡는 것이 첫 번째다. 그리고 약한 플라이볼이 나와서 주자가 움직이지 못했다. 컨디션과 제구력이 지난번과 달라서(좋아서)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라고 위기를 무실점으로 막은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류현진은 다 계획이 있다. 자신의 방식대로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류현진은 상대 타선 분석을 철저히 한다.”

토론토 블루제이스 몬토요 감독이 기자들과 인터뷰에서 자주 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동료들도 류현진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자극을 받는다고 합니다. 

어제 그리칙도 이런 말을 했습니다. “류현진은 스카우팅 리포트를 심도 있게 보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하면 안 될지를 연구한다. 그리고 이를 투구로 보여준다. 그를 지켜보는 재미가 있다.” 

손튼이나 잰슨도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류현진이 타자 분석을 정말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준비한다”라며 류현진의 분석 방식에 감탄했었습니다.  
다저스 시절부터 류현진을 취재하던 기자는 의문점이 하나 생겼습니다. 

“분석한 대로 던졌다. 항상 허니컷 투수 코치가 좋은 정보, 자료를 많이 주신다. (허니컷 코치와 함께) 공부를 했는데, 더 정확하게 맞아떨어진 것 같다.”

다저스 시절 공식 인터뷰에서 류현진이 언급한 말입니다. 그런데 토론토 블루제이스 감독이나 동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마치 류현진 혼자 분석하고 공부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다저스와는 다른 상황인 걸까. 

이미 오래전, 류현진은 고기 잡는 법을 제대로 익혔습니다. 누가 가르쳐 준 건 아닌데, 공부를 하다보니 자신에게 맞는 분석 방법을 터득한 거죠. 토론토에도 전력분석팀이 있고, 당연히 분석을 합니다. 하지만 류현진의 분석 방식을 우선적으로 존중해 주고 있었습니다. 류현진은 자신만의 분석방법으로 본인이 직접 영상을 보며 상대 타선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투수 코치와 전략을 세웁니다. 이런 방식이 현재 토론토에서는 진행 중이고, 류현진이 젊은 동료들에게 크게 귀감이 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스포티비뉴스=더니든(미 플로리다주), 조미예 특파원
제보> miyejo@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