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흥민은 5년 전 온두라스전 패배 후 뜨거운 눈물을 쏟았다.

[스포티비뉴스=서재원 기자] 5년 전 손흥민의 눈물을 잊지 말아야 한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올림픽 남자축구 대표팀은 28일 오후 530분 일본 요코하마 국립경기장에서 온두라스와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B조 조별리그 최종전을 치른다.

한국이 극적으로 살아났다. 1차전에서 뉴질랜드에 충격패를 당했던 한국은 루마니아와 2차전에서 4-0 대승을 거두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한국을 포함한 B조 모든 팀들이 11(승점 3)로 맞물린 상황. 그중 한국이 골득실(+3)에서 우위를 점하며 1위에 올라있다.

루마니아전 대승으로 8강행 가능성은 높아졌다. 골득실에서 앞서 있기 때문에, 패하지만 않는다면 최소 2위를 확보할 수 있다. 한국이 무승부를 거둬도, 다른 경기(루마니아-뉴질랜드)에서 무승부가 나오면 조 18강행도 가능하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무승부만 거둬도 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한 순간 방심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한국 입장에선 B1위를 사수해야, A1위가 유력한 개최국 일본을 피할 수도 있다.

1위를 사수해야 메달로 가는 길도 수월해진다. B1위로 올라가면, 결승까지 익숙한 경기장(요코하마-가시마-요코하마)에서 경기를 치른다. 반면, 2위로 8강에 진출할 시, 준결승을 익숙하지 않은 사이타마 경기장(8강은 가시마)에서 펼쳐야 한다.

이번 상대가 온두라스라는 점도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이유다. 5년 전 복수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한국은 2016 리우올림픽 8강에서 온두라스와 만나 0-1로 패하며 2연속 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우리에겐 손흥민의 눈물로 기억되는 경기다. 당시 손흥민은 경기 종료 직후 뜨거운 눈물을 쏟았다. 그는 믹스드존(공동취재구역)에서도 동료들에게 너무 미안했다라고 말하며 연신 눈물을 훔쳤다.

5년 전 아픔을 직접 겪었던 이도 있다. 이번 도쿄올림픽에 와일드카드로 발탁된 권창훈이다. 그는 지난달 벤투호 소집 당시 인터뷰에서 온두라스에 복수하겠다는 마음은 당연하다. 정말 잘하는 상황에서 패해 아쉬웠다라며 복수의 의지를 불태웠다.

손흥민의 눈물을 잊지 말아야 하는 김학범호. 김 감독도 “(온두라스에 대한) 분석은 다 돼 있다. 그전에 확보해 둔 자료들을 이미 분석했고, 추가 자료를 분석해 준비하면 더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다. 하나가 돼서 마지막 경기, 꼭 승리하겠다라고 온두라스전 승리를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