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배정호 기자] K리그 VAR 시스템은 2017년부터 2023년까지 A업체에서 맡았다. 하지만 연맹은 2024년 운영업체를 A에서 B업체로 바꿨다.

충분한 RO 인원을 보유하지 않은 신생업체였다.  RO 승인 과정에 필요한 교육도 이뤄지지 않았다. 취재 결과 대한축구협회 VAR 강사 지도아래 마지막 RO 승인 교육이 진행된 건 지난해 11월이였다. 

그 이후로 추가 RO 승인 절차가 없었다고 의견이 모였다. 지난달 천안에서 1시간 반가량의 이론 교육이 전부였다. 심판들도 개막 전까지 RO 승인에 대해 여러 번 문제를 제기했지만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 결국 미승인자가 경기에 투입됐고 문제는 계속 터지고 있다. 

스포티비뉴스는 FIFA VAR 관계자에게 공식적으로 VAR 운영 프로세스 및 RO 승인에 대한 질문을 전달했다. 아래는 FIFA의 강력하고 명확한 답변이다. 

1. RO의 중요성이 궁금합니다

FIFA 소속 심판들은 TEAM ONE 완장을 차고 경기에 들어갑니다. FIFA는 RO인력도 TEAM ONE의 일원이라고 생각합니다. RO는 VAR 심판에게 가장 좋은 그림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축구경기는 매우 역동적이고 빠릅니다.

연속적인 파울이나 경기 승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항들이 일어나죠. 때로는 VAR 심판이 놓칠수 있는 장면들도 찾아줘야 할때가 있습니다. FIFA는 RO들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심판들과 한팀입니다.

▲ RO 승인과정
▲ RO 승인과정

 

2. RO 승인은 반드시 각국 VAR 강사 참여아래 이루어 지는 것이죠?

RO 승인교육은 반드시 각국 축구협회 VAR 강사와 심판들의 참여아래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승인교육은 VAR 기술 구현을 지원하는 IAAP 요구조건에 맞춰서 진행됩니다. FIFA에서 VAR 처음 도입할 때 만든 프로세스죠. IAAP 요구조건에는 이론교육 / 오프라인교육 / 실전교육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실전 교육없이 이론 교육만으로 RO 승인이 이루어 질수 있나요? 

불가능합니다. 2번 질문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이론교육/오프라인교육/실전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VAR 강사가 IAAP 조건에 맞춰 교육 프로그램을 명확하게 구성해야 하고 RO에 대한 승인을 해야합니다. 

 

▲ FIFA가 VAR 운영관련해 각국협회에게 보낸 서신 
▲ FIFA가 VAR 운영관련해 각국협회에게 보낸 서신 

4. FIFA는 3년동안 VAR을 운영한 국가에게는 RO 승인에 대한 자율성을 VAR 강사에게 위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맞나요?

전 세계 모든 대회 주최자(K리그)가 최소 3년 동안 충족해야 받을 수 있는 자율성이죠. 3년이 지나면 대회 주최자는 "경험이 풍부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럼에도 FIFA는 VAR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것이고 VAR을 발전시키기 위해 매 시즌 전후 VAR 강사에게 정보를 요청할 것 입니다. 

대회 주최자와 VAR 강사는 새 시즌 (K리그 개막) D-15 이전까지 RO 인력을 포함한 모든 승인된 VMO 인력(VAR / AVAR/ RO) 을 FIFA에게 전달해줘야 합니다. 

5. 자율성을 줬지만 여전히 RO 승인은 까다로운 과정이군요? 

맞습니다. RO 승인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반드시 VAR 강사가 제시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는 과정입니다. 

▲ K리그 대회요강 , 미승인자 대체인력 구하지 못할시 경기는 VAR 없이 진행된다
▲ K리그 대회요강 , 미승인자 대체인력 구하지 못할시 경기는 VAR 없이 진행된다

6. 규칙서에는 RO 자격을 갖춘 대체 인력이 없으면 그 경기는 VAR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명시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승인되지 않는 RO가 경기에 투입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만약 승인이 되지 않는 RO가 있다면 그 경기는 VAR없이 경기를 해야합니다. 

7. 승인되지 않은 RO가 투입된다면 어떠한 일이 발생될까요? 

처음 VAR 도입 하는 국가에 한해서 FIFA는 3년동안 모든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죠. 하지만 그 이후에 모든 새로운 RO에 대한 승인과 교육 훈련은 모두 대회주최자(한국프로축구연맹)과 각국 축구협회 심판 심판부서(대한축구협회 심판위원회)의 책임입니다. 

만약 승인되지 않는 RO가 대회에 투입된다? 결국 교육 하지 않은 각국 심판부서와 승인되지 않은 RO 인력을 관리하지 못한 대회 주최자의 책임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FIFA는 각국 VAR 강사에게 위임한 자율성이 실패된 것으로 간주할 것입니다.

VAR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성입니다. 그 신뢰성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불필요한 위험은 감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자율성을 줄뿐 VAR 강사와 대회 주최자는 반드시 VMO 인력(VAR / AVAR / RO) 에 대한 승인 여부를 대회전 확인해야 합니다. 

VAR 직무에 자격이 없는 사람이 경기에 들어가는 것은 상식에 벗어나는 행동입니다. 모든 VAR 프로젝트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