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잭 브리튼
[스포티비뉴스=박성윤 기자] 볼티모어 오리올스 마무리 투수 잭 브리튼이 아메리칸리그 사이영상 후보에서 제외됐다.

미국야구기자단(BBWAA)은 8일(한국 시간) 올 시즌 부문별 각종 수상자에 대한 최종 후보를 발표했다. 아메리칸리그 사이영상 후보로 클리블랜드 인디언스 코리 클루보, 보스턴 레드삭스 릭 포셀로, 디트로이트 타이거스 저스틴 벌랜더가 선정된 가운데 브리튼은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미국 매체 MASN의 마크 저커맨 기자는 '엄청난 일이다. 아메리칸리그 최고 투수 3명에 브리튼이 들지 못했다고? 그보다 더 구원 투수로 잘할 수 있는가?'라고 언급했다. MLB 네트워크의 분석가 헤이롤드 레이놀스는 '내가 본 최악의 누락'이라고 했다.

브리튼은 올 시즌 69경기에 등판해 2승 1패 47세이브 평균자책점 0.54를 기록했다. 47번의 세이브 기회에서 단 한번의 블론 세이브를 기록하지 않으며 메이저리그 최고 '끝판 대장'으로 활약했다.

브리튼이 기록한 평균자책점 0.54는 100년이 넘는 메이저리그 역사에서 50이닝 이상을 던진 투수들 가운데 한 시즌 최저 평균자책점이다. 기존 기록은 2012년 당시 탬파베이 레이스에서 뛴 마무리 투수 페르난도 로드니(39, 마이애미 말린스)다. 로드니는 76경기에 등판해 74⅔이닝을 던지며 2승 2패 48세이브 평균자책점 0.60을 기록했다.

올 시즌 브리튼은 평균 시속 97마일(약 156km)의 투심 패스트볼로 많은 땅볼을 유도하며 팀 승리를 지켰다. GO/AO(땅볼/뜬공)는 7.86을 기록하며 '땅의 정령'이 브리튼을 지켜 주는 듯했다. 7.86은 선발, 불펜 투수 모두를 포함해 메이저리그 전체에서 가장 높다.

뛰어난 활약에도 브리튼은 아메리칸리그 올해의 구원 투수상인 2016 마리아노 리베라상에 만족해야 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