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유가 신곡 '러브 윈즈 올'로 높은 인기를 재확인시켰다. 하루만에 뮤직비디오는 1000만 조회 수를 돌파했고, 스포티파이 팔로어는 1만 5000명 이상이 늘어났다. 제공|이담엔터테인먼트
▲ 아이유가 신곡 '러브 윈즈 올'로 높은 인기를 재확인시켰다. 하루만에 뮤직비디오는 1000만 조회 수를 돌파했고, 스포티파이 팔로어는 1만 5000명 이상이 늘어났다. 제공|이담엔터테인먼트

[스포티비뉴스=김원겸 기자]아이유가 신곡 '러브 윈즈 올'로 새삼 이름값을 증명하고 있다.

우선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K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K-POP RADAR) 주간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K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K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는 가운데, 26일 발표된 케이팝레이더 주간 팬덤 차트에서 아이유가 '러브 윈즈 올'로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 뷔가 출연해 화제를 모은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월 4주차 집계 기간 (2024년 1월 18일 ~ 2024년 1월 24일) 동안 1316만 뷰를 기록했다. 하루만에 무려 1000만 뷰가 넘는 조회 수를 보인 것이다. 스포티파이 팔로어 증가량 역시 K팝 평균인 1700명을 훌쩍 뛰어넘는 1만 5000명을 기록하며 뜨거운 화력을 보여줬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아이유 인스타그램 팔로어는 해당 일주일 동안 약 14만 6000명 증가했고, 트위터 팔로어는 약 2만 9000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K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어가 평균 6400명, 트위터 팔로어가 평균 221명 가량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아이유의 성과는 압도적인 인기를 확인시켜 준다.

케이팝레이더 관계자는 "아이유가 컴백하자마자 놀라운 기세로 1위를 차지했다. 여전히 놀라운 화력을 보여주는 가수"라고 평가했다.

아이유는 오는 3월 2일과 3일, 9일, 10일 서울 KSPO돔(체조경기장)에서 '2024 아이유 허(H.E.R.) 월드 투어 콘서트 인 서울'을 개최한다. 이후 요코하마 타이페이 싱가포르 자카르타 홍콩 마닐라 쿠알라룸푸르 런던 베를린 방콕 오사카 뉴어크 애틀란타 워싱턴D.C 로즈몬트 오클랜드 로스앤젤레스까지 세계 곳곳을 방문한다.

▲ 아이유 새 싱글 '러브 윈즈 올'이 24일 발표됐다. 제공|이담엔터테먼트
▲ 아이유 새 싱글 '러브 윈즈 올'이 24일 발표됐다. 제공|이담엔터테먼트

한편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주간 팬덤 차트 톱10에는 하이브 산하 레이블 플레디스의 신인 보이그룹 투어스(TWS)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가 2위, 걸그룹 (여자)아이들 '와이프'가 3위, 에이티즈 종호의 솔로곡 '에브리싱'은 8위로 진입했다. 또한 후이의 '흠뻑'은 4위로 상승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주간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가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주간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K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K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어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어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한다.

케이팝레이더는 K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해 전체 K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공개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약 780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 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어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