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적' 김상중이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스포티비스타=양소영 기자] ‘역적’ 김상중이 아기 장수 홍길동의 아버지 아모개 역을 맡아 첫 방송부터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30일 첫 방송된 MBC 월화드라마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극본 황진영, 연출 김진만 진창규, 이하 ‘역적’) 1회에는 씨종(대대로 내려가며 종노릇을 하는 사람) 아모개(김상중 분)와  금옥(신은정 분)이 아들 홍길동(아역 이로운 분)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아모개는 둘째 아들이 태어나자 이름을 길동으로 지었다. 아기 장수 길동은 날 때부터 강한 힘을 가지고 있었다. 아모개는 혹시나 아들 길동이가 아기 장수일까 걱정했다. 천한 신분에서 아기 장수가 태어나면 죽을 수도 있기 때문.

어린 길동은 장독을 옮기고, 호미를 구부렸다. 또한 길동은 힘으로 나무를 부러뜨릴 수 있었다. 아모개는 길동이가 사람들 앞에서 힘을 쓰려고 하자, 나무에 금이 가 있었다는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했다. 아모개는 아내에게 “길동이를 잘 살펴보라”고 신신당부했다.

주인댁 아들의 도발에 넘어간 길동은 절구통을 발로 찼다. 금옥은 주인댁 아들을 구하기 위해 몸을 날렸다. 주인댁 마님은 아들이 다쳤다며, 길동을 나무에 묶어두고 금옥의 다리에 매질을 가했다. 아모개는 주인댁 아들을 찾아가 제발 용서해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주인댁 아들은 못들은 척 했다.

아모개는 주인댁 마님에게 길동을 제대로 혼내겠다고 말한 뒤, 길동을 산으로 끌고 갔다. 아들이 힘을 쓰지 못하게 손을 부러뜨리려고 했던 아모개는 자신이 나무방망이를 들어 올려도 가만히 있는 길동의 모습을 보고 멈칫했다. 아모개는 길동을 업고 집으로 돌아갔다.

아모개는 주인댁 어른에게 외거를 시켜달라고 부탁했다. 주인이 이를 거부하자, 아모개는 명태를 면포로 바꿔오겠다고 했다. 잠시 집을 떠나게 된 아모개는 아들 길동에게 아기 장수에 대한 이야기를 해줬다. 그는 길동에게 아무리 화가 나도 힘을 쓰면 안 된다고 했다.

아모개는 관군에게 쫒기는 소부리(박준규 분)를 도와줬다. 소부리는 아모개를 꾀어 기생집의 물건을 훔쳤다. 소부리는 아모개를 남겨두고 자기 패거리와 도망갔다. 아모개는 뒤늦게 자신이 거짓말에 속아 넘어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아모개는 자신의 몸에 상처를 냈다. 다음날, 문이 열렸고 아모개는 관군에게 소부리의 용모를 설명하며 위기를 넘겼다.

소부리는 관군에게 잡히자 얼굴에 붙어 있던 점을 뗐다. 아모개는 관군에게 소부리가 범인이 아니라고 했고, 소부리로부터 자신의 몫을 받아냈다. 아모개는 아들 길운과 길동이 부탁한 물건을 사들고 집으로 돌아갔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