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츠버그 구단과 계약한 궁하이정(왼쪽에서 두 번째) ⓒ MLB 트위터 캡쳐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메이저리그는 최근 몇 년 동안 야구의 세계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창설, 외국에서 메이저리그 경기, 해외 거점 유망주 센터 설립 모두 이를 목적으로 추진한 사업이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의 노력에 30개 구단의 협조가 있어야만 야구 세계화는 결실을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피츠버그 파이어리츠는 야구 세계화에 가장 적극적인 메이저리그 구단이다. 세계 각국에서 가능성 있는 선수를 앞장서서 영입하고 있다. 이번에는 잠재적인 세계 최고의 시장 중국에도 손을 내밀었다.

메이저리그 홈페이지 MLB.com은 17일(한국 시간) 피츠버그가 투수 유망주 궁하이정(18)과 계약했다고 보도했다. 궁하이정은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중국에 세운 MLB 개발 센터 출신으로는 두 번째, 투수로는 첫 번째로 빅 리그 구단과 계약을 맺었다.

궁하이정은 지난해 9월 대만에서 열린 18세 이하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중국 대표로 출전해 15이닝 연속 무실점을 기록해 오른손 투수 최우수선수로 선발된 경력이 있다. 지난 3월 WBC에는 중국 대표로 출전해 일본전에서 ⅓이닝 무실점을 기록했다.

MLB.com은 "궁하이정이 플로리다주 브래드턴의 피츠버그 루키 리그에서 프로 생활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피츠버그는 올해 이색적인 국적 선수의 메이저리그 데뷔로 화제의 중심에 섰다.

지난달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 내야수 기프트 은고페이(27)를 빅 리그로 불러올려 아프리카 출신 첫 메이저리거로 만들었고 오른손 불펜 투수 도비다스 네브로스카스(24)는 리투아니아 태생 첫 메이저리거가 됐다.

2008년에는 인도 출신 왼손 투수 링쿠 싱(29)과 오른손 투수 디네시 파텔을 영입했다. 이들은 인도 출신으로 미국 프로 야구에 진출한 첫 사례다.

파텔은 2010년까지 루키 리그에서만 뛰다 미국 야구계를 떠났지만 싱은 지난해에도 피츠버그 루키 팀에서 투수로 활약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