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바페(왼쪽)와 네이마르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파리생제르맹은 경기 내내 역습을 노렸고, 우리는 그것을 제어하지 못했다." - 카를로 안첼로티 바이에른뮌헨 감독

네이마르, 에딘손 카바니, 킬리안 음바페가 최전방에 포진한 파리생제르맹(PSG)는 강했다. 페널티킥 문제로 내홍을 겪었지만 경기력으로 모든 우려를 씻었다. PSG는 28일(이하 한국 시간) 프랑스 파리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17-18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B조 리그 2차전에서 바이에른뮌헨을 3-0으로 완파했다.

안첼로티 감독이 언급한 역습을 이끈 것이 바로 네이마르-카바니-음바페였다. 네이마르가 1골 1도움을 올렸고, 카바니가 1골, 음바페가 2골을 도우면서 세 선수 모두 맹활약했다. 2014-15 시즌 FC바르셀로나의 트레블(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메라리가, 코파 델 레이 우승)을 이끌었던 'MSN 삼총사(리오넬 메시, 수아레스, 네이마르)'를 다시 만난 듯한 느낌을 준다. 모두 뛰어난 개인기와 주력을 갖춰 세 선수 만으로 여러가지 조합 플레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바이에른뮌헨을 침몰시킨 득점 장면에서 새로운 '트리오'의 장점을 볼 수 있다.


[영상 00:05~00:45] 현존 세계 최고의 드리블러를 꼽는다면? 정답은 둘 중 하나가 아닐까. 리오넬 메시 또는 네이마르. 첫 번째 득점 장면에서 네이마르의 드리블 기술과 폭발적 가속력을 볼 수 있다. 티아고 알칸타라가 성급하게 발을 내면서 위기가 시작됐다. 조슈아 킴미히는 라이빈 쿠르자와를 막기 위해 측면으로 빠진 상태. 네이마르가 중앙으로 파고 들고, 음바페와 카바니가 중앙으로 쇄도하는 동안 뮌헨의 수비는 한 쪽으로 쏠리고 말았다. 더구나 PSG의 우측 수비는 공격력이 더 무서운 다니 아우베스다. 아우베스의 공격 가담을 제대로 막지 못하면서 그대로 실점했다.

새로운 '왕'이 되겠다던 네이마르의 개인기를 맘껏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동료에게 더 좋은 찬스를 만들어 준다는 점도 확인했다. 네이마르가 무서운 것은 득점력 외에도 플레이메이킹이 되는 공격수기 때문이다.

[영상 00:46~01:37] 두 번째 득점 장면이 PSG가 가장 바라는 플레이 패턴이 아닐까. 카바니가 후방으로 내려와 공을 연결하자, 음바페가 수비 뒤 공간을 파고 든다. 음바페가 니클라스 쥘레를 속도에서 압도하면서 하비 마르티네스가 커버플레이를 해야 했다. 당연히 중앙엔 공간이 생겼는데, 이미 마르티네스와 쥘레의 수비 형태는 무너졌다. 음바페가 침착하게 공을 접은 뒤 카바니에게 패스했다. 득점 감각이 오를 대로 오른 카바니가 찬스를 놓칠 리 없다.

카바니의 장점은 활동량이다. 좌우로 폭넓게 움직이고, 상대 최종 수비를 따라 전후로 움직이면서 '라인'을 깨는 것이 그의 특기. 이번 득점 장면에선 후방까지 내려오면서 공격에 기여했다. 음바페는 빠르고 역동적인 움직임이 장점인 선수다. 크게 경기장을 활용할 때 빛난다. 수비 뒤를 노리는 것은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공격 방법이었다. 

[영상 01:38~02:57] 음바페가 정말 10대 선수인지 의심하게 한다. 노련한 속도 조절에 완벽한 개인기로 다비드 알라바를 '지워'버렸다. 아우베스가 역습을 전개하면서 올라오는 동안 음바페는 다시 수비 뒤 공간 침투를 노린다. 타이밍이 맞지 않자 감속과 함께 측면으로 벌리면서, 오프사이드를 피하고 동시에 알라바의 시선에서 벗어났다. 섬세한 플레이보단 역동적이고 과감한 플레이가 장점인 음바페가 의외의 슛 페이크를 걸자 알라바도 깜빡 속았다. 음바페의 크로스는 마르티네스의 발에 걸렸지만, 우물쭈물하는 동안 네이마르가 쇄도하며 추가 골을 터뜨렸다.

[영상] [UCL] '화해' Goals 파리 생제르망 vs 바이에른 뮌헨 골모음 ⓒ스포티비뉴스 정원일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