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베트남 HAGL 응우옌 득 회장하이 안 베트남 축구협회 사무국장박항서 감독유오씨 뚜안 베트남 축구협회 부회장. [제공=디제이매니지먼트]

[스포티비뉴스=한준 기자] 2002 한일월드컵 한국 대표팀의 4강 신화를 이끈 팀 히딩크의 코치 출신 박항서 창원시청 감독이 베트남 국가대표팀 감독에 선임됐다.
 
박 감독은 29일 베트남축구협회 관계자와 만나 베트남 국가 대표팀 부임 공식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기간은 2년 이상이며, 대우는 동남아 감독 내에서 최고 대우로 알려졌다. 향후 국가대표팀 성적에 따라 계약 기간 연장 및 추가 지불되는 인센티브도 최고 대우다. 정확한 연봉 액수는 상호 합의 하에 따라 공개하지 않았다.
 
박항서 감독은 2002년 히딩크 감독과 함께 한국 대표팀의 4강 신화를 이끌며 이름을 알렸다. 히딩크 감독으로부터 선진 축구 철학을 가장 잘 이해한 감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박 감독은 이후 경남FC, 전남 드래곤즈, 상주 상무 등에서 프로 감독 경력을 쌓았다. 최근에는 내셔널리그(3부리그)에서 열악한 상황에서도 창원시청의 2017년 내셔널리그 선수권대회 우승을 이끌며 지도력을 인정받았다.
 
베트남 축구협회는 박 감독의 국제 무대 경험과 아시아 최고 레벨의 프로 무대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높게 사 베트남 축구의 발전을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감독 선임 배경을 밝혔다.
 
박 감독은 K리그에서 뛰고 있는 쯔엉(강원FC) 등이 포함된 베트남 황금 세대와 2017년 U-20월드컵에 오른 세대 등을 활용해 베트남 축구 대표 팀을 한 단계 발전한다는 계획이다.
 
박항서 감독은 “좋은 기회로 베트남 국가 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이미 동남아 최고 국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베트남을 아시아 최상위권 국가로 탈바꿈 하고 싶다”고 부임 소감을 밝혔다.

사진=(왼쪽부터베트남 HAGL 응우옌 득 회장하이 안 베트남 축구협회 사무국장박항서 감유오씨 뚜안 베트남 축구협회 부회장. [제공=디제이매니지먼트]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