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다, 홍수아, 장희진, 이상민, 효민, 케이, 미주, 지수(왼쪽부터). 제공|SBS
[스포티비스타=유은영 기자] 이번에도 관찰 예능이다. 노총각의 일상, 부부의 일상, 아내의 일상을 예능에 담아냈던 SBS가 이번에는 ‘취미’를 내세웠다. 기존 관찰 예능과는 ‘다르다’고 답한 ‘살미도’가 어떤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만나게 될지 주목된다.

25일 서울 양천구 목동 SBS 사옥에서 새 예능 프로그램 ‘살짝 미쳐도 좋아’(이하 ‘살미도’)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연출을 맡은 김태형 PD를 비롯해 MC 이상민, 장희진 그리고 출연자 홍수아, 효민, 나다, 러블리즈의 케이와 미주, 지수가 참석했다.

‘살미도’는 다양한 분야의 스타들이 게스트로 출연, 그들이 요즘 풀 빠져있는 취미와 관심사를 소개한다. 또 게스트들이 그것을 즐기는 모습을 엿본다. 주요 출연자는 홍수아와 효민, 나다, 그리고 러블리즈다. ‘살미도’는 이들 출연자의 일상을 관찰한다.

우려되는 점은 기존 예능과의 차별점이다. SBS에는 ‘미운 우리 새끼’를 비롯해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최근 종영한 ‘싱글와이프’ 등 관찰 예능이 범람했다. 여기에 더해 소재만 다를 뿐, 같은 형식을 취하는 ‘살미도’가 시청자들을 찾는다. 신선한 매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김태형 PD 또한 “형식은 관찰 예능”이라며 “형식미가 똑같다는 지적은 부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PD는 “차별점을 두고 나름대로 고민을 했다”며 “그저 리얼리티 형식을 빌려서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프로그램은 출연자들이 상당히 한정적이다. 출연의 어떤 이유가 ‘누구랑 같이 살아야 한다’거나 ‘혼자 있어야 한다’거나 등의 제약이 있다. ‘살미도’는 그런 형식의 제약이 없다”면서 “출연자를 넓혀나갈 수도 있을 거다. 그런 부분에서 차별화를 시키고 싶다”고 설명했다.

▲ MC 장희진(왼쪽), 이상민. 제공|SBS

‘살미도’의 차별점은 MC 이상민의 입을 통해서도 들을 수 있었다. 이상민은 현재 ‘미운 우리 새끼’ 출연자이기도 하다. 출연자이지만 동시에 관찰자 입장의 MC가 된 이상민은 ‘살미도’의 관찰 포인트를 짚었다. 이상민은 “‘저정도로 미쳐도 생활이 가능할까, 삶이 가능할까?’에 대한 의문을 주는 것과 ‘저정도 미쳐도 괜찮겠다’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꼽았다.

이상민은 그러면서 “출연자가 진짜 미쳐 있는 것에 대한 라이프의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게 중요 포인트 같다”며 “이제는 관찰 예능이 많다 보니까, 시청자도 걸러내는 능력이 생겼다. 빠졌구나, 빠지고 싶구나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살미도’는 오는 28일 밤 12시 25분에 첫 방송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