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개회식에 공동 입장하는 남북 선수단. ⓒ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강릉, 신원철 기자] 예상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은 추위라고 해도 대관령 칼바람이 쉬지 않고 부는 올림픽플라자가 '춥지 않았다'고 말하긴 어려웠다. 추위와 맞서야 하는 관람객들은 몸을 감싸느라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지는 못했다. 대신 '이때' 만큼은 뜨거웠다.

9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이 성대하게 열렸다. 9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기온은 영하 2도 수준으로 기상청이 예상한 영하 5도보다 높았다. 하지만 강한 바람은 옷깃을 여미게 했다. 낮은 체감 온도 탓인지 올림픽플라자를 찾아온 이들은 개회식을 즐기지 못하고 관람만 해야 했다.

조직위는 선수단을 응원해달라는 의미에서 '방한 6종 세트'와 함께 소고를 관람객들에게 선물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이들은 드물었다. 공연의 수준은 높았고, 선수단 입장에 대한 관심은 높았지만 '뜨거운' 반응까지 볼 수 없었던 이유다. 하지만 이따금씩 함성이 커지는 순간도 분명 있었다.

▲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배경으로 입장한 미국 선수단. ⓒ 연합뉴스
선수단 입장은 'K팝'과 함께였다. 특히 싸이를 일약 월드 스타로 만든 '강남스타일'이 울리자 조용하던 올림픽플라자가 달아올랐다. 강남스타일이 흐르는 동안 이번 대회 최다 규모의 선수단을 파견한 미국의 차례가 오자 열기는 더욱 뜨거워졌다. 중국 선수단이 입장할 때 역시 환호하는 중국 취재진과 관람객을 볼 수 있었다.

가장 큰 환호가 나온 순서는 역시 한국 선수단 차례였다. 원윤종(봅슬레이)과 황충금(아이스하키), '남남북녀' 기수를 앞세운 한국 선수단은 열광적인 응원, 그리고 '아리랑'과 함께 올림픽플라자를 누볐다. '셀카'를 찍으려 자리에서 일어나는 관람객이 많았다.

장외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코스프레'한 관람객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을 흉내낸 이는 'USA'가 적힌 붉은색 모자에 같은 색 넥타이를 맸다. 김 위원장을 따라한 이는 특징인 머리 모양을 비슷하게 하고 특유의 걸음걸이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코스프레'한 관람객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