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외국인 투수 라이언 피어밴드는 17일 경기 전까지 3승 5패에 머물러있다.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수원, 김건일 기자] 라이언 피어밴드가 방출 투수에서 KT 에이스로 탈바꿈한 무기는 너클볼이다. 피어밴드의 너클볼은 지난해 프로 야구의 화젯거리였다. 포수 이해창은 못 잡고 장성우만 잡을 수 있을 만큼 움직임이 심하다. 승부처에서 간간이 던지는 너클볼에 타자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그러나 흔들리지 않는 너클볼은 '아리랑 볼'이다. 프로에선 통하지 않는다. 17일 수원KT위즈파크에서 열린 2018 신한은행 마이카 KBO리그 한화와 경기에 선발 등판한 피어밴드는 너클볼이 공략당해 무릎을 꿇었다. 5이닝 8피안타 2피홈런 2볼넷 5탈삼진 6실점으로 1-8 패배 책임을 졌다. 시즌 승리는 3승에 머물러있고 6번째 패전이 올라갔다.

1회 송광민과 대결에서 볼 카운트 0-2가 되자 피어밴드는 너클볼을 던졌다. 하지만 너클볼의 궤적이 송광민의 눈에 걸렸다. 바깥쪽 높게, 송광민이 좋아하는 코스에 떨어졌다. 송광민이 친 공은 오른쪽 담장을 넘어갔다. 5회 1사 1, 3루에서 호잉에게 던진 너클볼도 당했다. 2타점 2루타로 이어졌다. 피어밴드는 1사 2루 김태균과 대결에서 너클볼로 돌파구를 찾으려 했다. 초구에 너클볼로 스트라이크를 잡고 3구째 너클볼로 헛스윙을 유도했다. 그런데 세 번째 너클볼은 김태균의 눈에 익었다. 좌전 안타로 연결돼 호잉이 홈을 밟았다. 피어밴드의 6번째 실점이 올라갔다.

피어밴드가 던지는 너클볼 비율은 19.9%로 지난해(20.9%)와 큰 차이가 없다. 이날 경기에서도 투구 수 89개 가운데 19개가 너클볼이었다. 그런데 이날 경기 못지않게 너클볼이 공략당하고 있는 최근이다. 지난 2경기에서 피안타율이 0.333에 이른다. 전체 피안타율도 지난해 0.251에서 0.263으로 올랐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