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강희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 최강희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울산, 박주성 기자] 최강희 전북 현대 감독이 우승의 기쁨을 팬들에게 돌렸다.

전북 현대는 7일 오후 4시 울산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1(클래식) 2018 32라운드에서 울산 현대와 2-2 무승부를 거뒀다. 하지만 전북은 승점 74점으로 남은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리그 우승을 확정지었다.

경기 후 최강희 감독은 “6번째 우승을 해 기쁘다. 선수들이 어려운 가운데 1년 내내 희생했다. 오늘도 먼 울산 원정까지 팬들이 찾아주셨다. 원정 어디를 가든 팬들이 많이 찾아와 힘이 된다. 팬들의 성원이 6번째 별의 원동력이 됐다. 밖에서는 1강이라고 하지만 동계훈련부터 어려움이 많았다. 그런 걸 노장 선수들이 희생하고 헌신해 팀에 좋은 모습을 보였다. 고생한 선수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매번 기억에 남는 우승은 첫 우승이다. 그 다음 우승은 선수들이 다했다. 내가 크게 한 것이 없다. 선수들 스스로 1년 내내 분위기를 깨지 않았다. 나는 항상 선수들에게 칭찬에 인색하고, 전북이 매 시즌 우승해야 하는 팀이 됐는데 그런 걸 선수들이 이겨내 여기까지 왔다. 6번째 우승이 큰 의미보다는 리그 우승이 어렵다는 것, 쉽지 않고 모두가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이고 선수들이 많은 일을 했다고 전했다.

[일문일답]

-경기 소감.

6번째 우승을 해 기쁘다. 선수들이 어려운 가운데 1년 내내 희생했다. 오늘도 먼 울산 원정까지 팬들이 찾아주셨다. 원정 어디를 가든 팬들이 많이 찾아와 힘이 된다. 팬들의 성원이 6번째 별의 원동력이 됐다. 밖에서는 1강이라고 하지만 동계훈련부터 어려움이 많았다. 그런 걸 노장 선수들이 희생하고 헌신해 팀에 좋은 모습을 보였다. 고생한 선수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6번째 우승.

매번 기억에 남는 우승은 첫 우승이다. 그 다음 우승은 선수들이 다했다. 내가 크게 한 것이 없다. 선수들 스스로 1년 내내 분위기를 깨지 않았다. 나는 항상 선수들에게 칭찬에 인색하고, 전북이 매 시즌 우승해야 하는 팀이 됐는데 그런 걸 선수들이 이겨내 여기까지 왔다. 6번째 우승이 큰 의미보다는 리그 우승이 어렵다는 것, 쉽지 않고 모두가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이고 선수들이 많은 일을 했다.

-울산에 강한 전북.

리그에서 고비가 되는 경기가 있는데 스스로 이겨내 승점 차이를 벌리고 여기까지 왔다. 강팀의 조건은 라이벌 경기, 꼭 이겨야 하는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이걸 선수들에게 강조했다. 다른 시즌보다 무승부가 적어 일찍 우승할 수 있었던 원동력 같다.

-중국 이적설.

이 시기만 되면 3년 전부터 나는 중국에 갈 사람이 된다.

-실점 순간.

오늘 경기는 분명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울산이 홈에서 강하게 나올 거라고 생각했다. 내 생각보다 울산 경기력이 더 좋았다. 오늘 1경기만 놓고 보면 어려웠다. 역전이 됐을 때는 우승을 미뤄야 하지 않나 생각했다. 하지만 선수들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집중해 무승부를 거뒀다.

-아쉬운 경기.

가장 아쉬운 게 ACL 81차전이다. 그 전 경기인 상주전을 포기했어야 했는데 욕심이 났다. 그게 화가 됐고 2차전까지 이어졌다. 시즌을 치르다보면 그런 걸 극복하는데 참 아쉽다. 매년 우승을 목표로 팀을 운영하기에 남은 경기를 잘 마무리하고 선수 보강이라든지 그런 걸 잘 대비하겠다.

-대항마.

분명히 아쉬움은 있다. 리그 자체가 축소되는 게 당장 ACL에서 K리그 팀들이 경쟁력이 떨어질까봐 염려된다. 선수 보강이 되지 않는 게 구단이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리그는 하향평준화가 되고 있고, ACL 경쟁력이 없어지는 건 큰 문제라고 본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