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티비뉴스=서울월드컵경기장, 이성필 기자] "간절한 마음은 제주보다 우리가 더 크죠."

FC서울 최용수 감독은 2018년 시즌을 잊지 못한다. 중도에 서울로 복귀해 승강 플레이오프까지 치렀던 서울을 간신히 잔류시키며 올해를 기약했다.

특별한 영입은 없었고 마음만 더 타들어갔다. 그래도 최 감독은 있는 선수를 최대한 섞어 시즌을 대비했고 포항 스틸러스, 성남 FC를 모두 이기며 2연승으로 슬로스타터 이미지에서 벗어났다.

1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제주 유나이티드와 하나원큐 K리그1 2019 3라운드도 승리가 필요했다. 내용과 상관없이 결과가 최우선이었다. 조성환 제주 감독이 "외국인 선수들과 차를 마시며 대화를 많이 했다"며 변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최 감독은 "우리도 마찬가지다. (승리를 향한) 간절한 마음은 제주보다 우리가 더 크다. 비교가 어렵다. 최악의 상황에서 버텨 지금 여기에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포항전에서는 수비수 황현수가 두 골을 넣으며 영웅이 됐고 성남전에서는 베테랑 고요한이 결승골로 승리를 배달했다. 누군가는 승점 사냥을 위해 활약해 주는 것이 필요했다.

최 감독은 "자존심과 명예 회복, 승리에 대한 절박한 심정이 지난해와 비교해 더 좋아졌다"며 누군가는 최고의 활약을 해낼 것으로 믿었다.

경기가 시작되고 서울과 제주는 치열한 탐색전을 이어 갔다. 서울은 골을 내주지 않으면서 승부를 결정 짓는 한 방을 노렸다. 골키퍼 유상훈을 믿었기 때문이다.

유상훈은 지난해 상주 상무에서 군 복무를 마치고 서울로 돌아왔다. 올 시즌 양한빈을 밀어내고 주전을 확보했다. 지난 두 경기 선방을 펼쳤다.

이날도 마찬가지였다. 제주 외국인 공격 3총사 찌아구, 마그노, 아길라르는 물론 중거리 슈팅의 제왕 이창민도 막았다. 유상훈 덕분에 서울은 0-0으로 비겼지만, 귀중한 승점을 벌며 개막 3경기 2승 1무로 선전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