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정용 감독 ⓒ 이종현 기자
[스포티비뉴스=루블린(폴란드), 이종현 기자] "8강에서 다시 도전을 시작하겠다."

한국 U-20 대표팀이 8강을 넘어 4강에 도전한다.

한국은 한국은 5일 폴란드 루블린의 루블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폴란드 U-20 월드컵 16강 일본과 경기에서 오세훈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뒀다.

한국은 운명의 한일전을 맞아 후반 39분 터진 오세훈의 결승골로 승리했다. 8강에서 세네갈을 맞아 4강에 도전한다.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정정용 감독은 "어린 선수들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아 말을 아꼈다. 꼭 이겨야 하는 경기란 것을 선수들이 잘 알았다. 선수들, 스태프와 함께 승리해 자랑스럽다. 8강전도 잘 준비하겠다. 선수들 컨디션 회복도 관건이다. 잘 준비해 8강에서 다시 도전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정정용 감독은 전반에 라인을 내리고 수비적으로 경기를 운영하다 후반에 공격 일변도로 나서는 전술 변화를 줬다. 후반 시작과 동시에 수비수 이지솔을 빼고 공격수 엄원상을 투입했다. 전술은 적중해 한국은 후반 내내 일본을 압도했다.

정정용 감독은 "일본은 측면 윙어, 윙백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스타일이었다. 이를 전반에 잘 대처하면 후반에 역이요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잘하고 해왔던 것을 하면 이길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라 봤다. 후반전은 미리 준비한 포백으로 변화를 줘서 전방에서 같이 한 게 잘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또 "일본이 패스 플레이 위주라 원투치, 투터치로 전환하면 체력적으로 떨어질 것이라 봤다. 일본이 그렇게 나왔도 후반에 힘들어할 것이라 예상했다. 전반 중반에 3-4-3으로 변화를 줬다. 4-2-3-1로 변할 수도 있다. 지고 있거나 이길 수 있는 상황에 따라 숙지시켰고 대처하라고 했던 부분이다"고 설명했다.

한일전은 종목을 막론하고 늘 특별한 의미가 있다. 하지만 정정용 감독은 선수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았다. "눈빛만 봐도 안다. 굳이 부담 줄 필요는 없었다. 전반에는 선수들이 부담을 느낀 것 같아 되도록이면 말을 아꼈다. 경기 전 아들과 통해를 했는데 '한 골 넣으면 1만 원, 두 골 넣으면 2만 원 주겠다'고 하더라. 아들한테 돈 받게 생겼다"며 웃어보였다.

정정용 감독은 체력 문제에 대해서는 "세 경기 다 초점을 맞췄고 그 다음은 자신감이라 생각한다. 아직 체력이 있는 친구들이 있다. 그 선수들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우리의 팀워크다. 그렇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스포티비뉴스=루블린(폴란드), 이종현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