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비한 전술로 일본을 무너뜨린 정정용 감독 ⓒ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운명의 한일전, 승리의 주인공은 한국이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5일 폴란드 루블린의 루블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폴란드 U-20 월드컵 16강 일본과 경기에서 오세훈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뒀다. 한국은 8강에서 세네갈과 격돌한다.

한국은 전반에 라인을 내리고 수비적인 경기 운영을 했다. 후반에 수비수 이지솔을 빼고 공격수 엄원상을 투입하면서 공격적으로 나섰고, 후반 39분 오세훈의 결승골로 승리했다. 전반을 조심스럽게 하다가 후반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전술이 제대로 들어맞았다.

정정용 감독은 패스 플레이, 속공 등에 능한 일본이 전반에 본인들이 하고 싶은 플레이를 하게 했다. 대신 실점하지 않는 데 주력했다.

경기 후 정정용 감독은 "분석 결과 일본은 윙어, 윙백이 활발하게 움직였다. 전반만 잘 대처하면 후반에 역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전술적으로 그렇게 준비했다. 상대에게 점유율을 주는 것 같아 4-3-3 포메이션에 2대2 싸움을 시켰고 후반전은 미리 준비한 포백으로 썼다"고 밝혔다.

즉 전반에 일본이 하고 싶은대로 하게 두고 골만 넣지 못하게 했다. 일본이 전반에 공격을 하느라 체력이 소모됐고, 후반에 발빠른 엄원상을 투입해 공세를 퍼부었다. 경기는 정정용 감독의 구상대로 진행됐고 승리라는 결과를 낳았다.

전반 경기력을 보면 '밀린다'라는 느낌이 있었지만 이는 모두 정정용 감독의 계획이었다. 골만 주지 않고 일본이 하고 싶은 대로 두고 후반에 공세를 퍼붓는 전략은 그대로 먹혀들었다.

정정용 감독은 이번 대회에서 선수비 후역습 전략을 취했다. 조별 리그 첫 경기인 포르투갈전은 실점이 빨리 나와 패했으나 두 번째, 세 번째 경기, 그리고 16강 일본전까지 들고 나온 전략이 그대로 통했다.

영화 '짝패'의 대사 중 "강한 놈이 오래가는 게 아니라 오래가는 놈이 강한 거더라"라는 대사가 있다. '강한 팀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기는 팀이 강한 것이다', 정정용 감독은 이 말을 확실하게 결과로 보여주고 있다.

스포티비뉴스=김도곤 기자

▲ 일본전 승리의 기쁨을 팬들과 함께 나누는 선수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