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엠넷 '프로듀스X101'.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엠넷 '프로듀스X101(이하 '프듀X')'이 담당 PD와 CP가 '투표수 조작' 의혹 등으로 구속됐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 투표수 조작 정황은 물론, 유흥업소 접대 의혹과 증거인멸 정황까지 포착돼 더 큰 파장이 전망된다. 이와 관련,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의 징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 상황. 방심위는 지난달 해당 사건을 중하게 보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던 바.

5일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사기와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청구된 안준영 PD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명 부장판사는 범죄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됐고, 사안이 중대하고 현재까지의 수사경과 및 피의자의 지위 등에 비춰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및 상당성이 인정된다고 봤다.

안준영 PD와 김용범 CP는 구속됐으나, 함께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다른 2명의 영장은 기각됐다. 대체로 범행을 인정하고 있으며, 주거와 가족관계 등 비추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봤다. 

▲ 사기,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된 '프로듀스X101' 안준영 PD. ⓒ곽혜미 기자

이런 가운데, 이들에 유흥업소 접대 의혹이 불거지는가 하면, 증거인멸 정황도 포착됐다. 이날 SBS '8뉴스'는 안준영 PD가 강남의 한 유흥업소에서 연예기획사 관계자들로부터 접대를 받았으며, 경찰이 지난달 초 해당 유흥업소를 압수수색해 접대 정황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경찰은 안준영 PD에게 배임수재 혐의도 함께 적용했다고 전했다.

'프듀X'는 지난 7월 방송한 마지막 생방송에서 연습생들의 문자 투표 결과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종 투표 결과 결승에 진출한 1위부터 20위까지 연습생들의 득표수가 '7494.442'라는 특정 숫자의 배수였고, 득표수의 차이 역시 일정한 숫자로 반복되면서 시청자들이 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제작진은 "집계 및 전달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지만 순위 변동은 없었다"고 논란을 잠재우려 했지만, 일부 시청자들과 팬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프듀X' 진상규명위원회가 제작진을 고소·고발하면서 사건은 더욱 커졌다. 이후 경찰은 제작진, 일부 소속사를 압수 수색하는가 하면, 안준영 PD 등 '프듀X' 제작진에 대해 사기와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청구했다.

▲ 엠넷 '프로듀스X101' 포스터. 제공l엠넷

담당PD와 CP가 구속된 날 오전 엠넷 측은 '투표수 조작' 논란 이후 처음으로 고개를 숙였다. "'프듀X'과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공식 사과하고 나선 것. 엠넷은 "지난 7월 말, 자체적으로는 사실관계 파악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프듀X' 제작진 일부에게 구속영장이 신청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시 한번 '프듀X'를 사랑해주신 시청자와 팬, '프듀X' 출연자, 기획사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수사 결과에 따라 책임질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면서 "다만 이번 사건으로 피해 본 아티스트에 대한 추측성 보도는 삼가 달라"고 밝혔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로고. 제공l방송통신심의위원회

그런데 이제는 투표수 조작 의혹에 설상가상으로 유흥업소 접대 의혹, 증거인멸 정황 포착까지 불거졌다. 시청자들은 엠넷 측의 사과에도 더이상 인내할 수 없다며, 해당 프로그램 제작진들과 엠넷 측에 반기를 들고 일어섰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시청자위원회를 의무설치하도록 하는 법안인 '프듀X 국민감시법'을 발의하는가 하면, 자체적으로 꾸린 '프듀X' 진상규명위원회는 방심위에 중징계를 요하는 민원을 넣는 등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방심위는 지난달 17일 '프듀X' 투표수 조작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방송법 제100조 제1항에 따라 중한 제재조치와 과징금 부과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었다. 방송법상 '중한 제재조치'란 해당 방송 프로그램의 정정·수정 또는 중지, 방송편성책임자와 관계자에 대한 징계·주의·경고를 뜻한다. 또 방송법 시행령에 따라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인 엠넷에 1000만 원에서 최대 3000만 원 수준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심지어 이번 논란의 중심인 '프듀X' 뿐만 아니라, '프로듀스101' 시리즈와 엠넷의 또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인 '아이돌학교'까지 투표수 조작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사기·배임수재 혐의로 구속된 '프듀X' 김용범 CP와 안준영 PD의 조사 결과는 물론, 방심위의 징계 여부까지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스포티비뉴스=정유진 기자 u_z@spotvnews.co.kr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